연표

제목

北, 전쟁나면 지하서 장기전 수행

닉네임
nkchosun
등록일
2005-01-05 13:21:36
조회수
3841
북한은 전쟁이 발생하면 군 지휘부를 비롯한 주요 군사시설을 지하요새로 옮기고 장기전에 돌입할 태세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사실은 북한이 작년 4월 7일 배포한 비밀문건인 '전시사업세칙'중 갱도(지하)전략 부문에 나타나 있다.

전시사업세칙에 따르면 국방위 산하 인민무력부, 인민보안성(경찰청) 등 내각, 중앙급 지도기관과 도, 시ㆍ군(구역) 지도기관은 지휘소를 지하갱도에 설치하도록 규정했다.

전시조건에 맞게 모든 부대에 갱도생활로 전환하는데 따른 군 최고사령부 지시사항을 명시했고, 적의 타격으로부터 인원과 무기, 전투 기자재 등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도록 했다.

또 갱도를 임시피난처가 아닌 장기전 거점으로 확보하기 위해 식당과 우물, 화장실, 공기거르개(정화시설) 등까지 갖추도록 했고, 갱도내 생활설비를 주기적으로 수리ㆍ보수하도록 한 행동요령을 담고 있다.

정보 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최근 주요 군수공장 1백80개소를 지하시설화하고 전시군수품 생산대를 조직해 주기적으로 전시동원훈련을 실시중이며, 비군사시설인 광산 갱도와 지하대피호를 포함해 8천200여개소 지하시설물을 확보하고 있다.

북한의 지하시설물은 50m에서 100m 이상 깊은 곳에 위치해 공중 폭격에 견뎌낼 수 있으며, 군사위성으로 관측이 불가능한 상태라고 전문가들이 설명했다.

이에 따라 유사시 장기전에 버틸 수 있는 시설을 갖췄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김태우 한국국방연구원(KIDA) 군비통제연구실장은 "북한이 탄약과 식량 등을 지하시설에 비축하면서 장기전에 대비해 왔다" 면서 "하지만 총체적 전쟁능력은 경제력과 유통구조, 항공수송력 등의 변수에 좌우되는 현대전의 개념상 북한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버틸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한편 주한미군은 2006년까지 110억달러를 투입하는 전력증강 계획에 따라 올해 지하시설을 효과적으로 파괴할 수 있는 신형미사일 '벙커버스터'(GBU-27)를 한반도에 배치할 계획이다.

미군은 북한과 유사한 산악지형인 아프가니스탄에서 동굴 등 지하시설물을 활용하는 상대방에게 밀려 고전했기 때문에 벙커버스터 배치를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연합
작성일:2005-01-05 13:21:36 203.255.111.242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함께하는 협력사
통일부
NIS국가정보원
국군방첩사령부
대한민국 국방부
외교부
이북5도위원회
사단법인 북한전략센터
  • 제호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대표전화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해범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chosun@chosun.com
ND소프트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