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 민족통일대축전'에 참가한 남ㆍ북한 대표들은 21일 공동보도문을 통해 독도영유권을 지키기 위한 민간급 단체의 공동행동을 강화하며 이와 관련한 학술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해 주목을 받고 있다.

남북한 당국과 민간단체들이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을 비난해 왔지만 이에 공동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에 대처하기 위한 남ㆍ북한의 공조 필요성은 이미 지난해 남쪽에서부터 제기됐다.

독도향우회(회장 최재익)는 지난해 8월 `경술국치 상기 대일규탄 결의대회'를 열고 '독도문제는 남한만의 문제가 아니라 민족 전체의 문제'라면서 `독도수호 남북결사대'를 공동으로 구성할 것을 북측에 제의했다.

북한의 평양방송은 독도향우회의 남북공조 주장이 나온 직후 일본 외무성의 `2000년 외교청서'를 문제삼아 '독도를 강탈하려는 날강도적인 행위로 우리 민족의 존엄과 자주권에 대한 엄중한 침해'라고 비난하면서 독도에 대한 북한의 입장을 새삼 밝혀 관심을 끌었다.

그동안 일본의 역사왜곡 행위에 대해 남북한이 공동보조를 취해왔다는 점에서 독도문제를 둘러싼 남북한 민간단체의 향후 대처가 주목된다.

독도에 관한 남북한의 논리는 큰 차이가 없지만 북한이 독도 인지시기를 기원전으로 잡고 있다는 점에서 삼국사기를 토대로 한 남한보다는 진일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북한은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에 대해 '그 어떤 타당한 근거도 없는 파렴치한 날조이고 억지'라면서 '독도가 그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조선의 신성한 영토'임을 시종일관 주장해 오고 있다.

특히 북한은 이미 독도문제와 관련해 학술 토론회 개최 등 여러가지 대응책을 마련해 놓은 것으로 보인다.

북한 역사학회는 남북한 구분없이 최근 일본의 역사왜곡 행위 등을 두고 비난의 목소리가 높던 지난달 31일 2만3000여자에 달하는 장문의 글을 발표해 일본이 제기한 독도영유권은 '우리 민족의 존엄과 자주권에 대한 침해이자 인류양심과 정의에 대한 참을 수 없는 우롱'이라고 비난했다.

북한 역사학회는 또 `삼국사기', `고려사', `숙종실록', `증보문헌비고'와 일본의 `조선국지리도', `환영수로지' 등 여러 고서를 근거로 제시하면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전혀 근거 없는 것이며 실패를 거듭한 영토 팽창주의자들의 푸념'이라고 조목조목 반박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