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평양 민족통일대축전에 참가중인 남측 대표단의 잇단 `돌출행동'과 관련, 활빈단 등 일부 민간단체가 남측대표단이 귀국하는 21일 인천 국제국항 입국장에서 긴급 규탄시위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히는 등 남남(南南)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활빈단(단장 홍정식)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당초 정부와의 약속을 파기하고 조국통일 3대헌장 기념탑 행사에 참석해 국기(國基)를 흔든 망발을 부리며 북측 장단에 놀아난 평양축전 방북단을 상대로 긴급 시위를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활빈단은 '이 긴급시위에는 과소비추방운동본부(사무총장 박찬성) 및 약사모임 등 우국시민이 함께 하며 21일 오전 10시부터 방북단의 귀국 때까지 시위를 벌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방북단이 귀환,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을 나오는 즉시 자유수호와 나라사랑을 말없이 실천하는 국민의 뜻을 모아 무서운 본때를 보여주고자 한다'며 '공항 시위에 이어 22일 오전 10시 세종로 정부 중앙청사 통일부 앞과 같은날 낮 11시 30분 서울 서초동 서울지검 청사 앞에서 정부 책임 규탄 시위 및 검찰 엄정수사 촉구를 위한 시위를 벌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조국통일 3대헌장 기념탑 행사에 일부 인사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통일연대는 18일 `평양행사 논란에 대한 통일연대의 입장'이라는 자료를 통해 '3대헌장이라면 7.4 남북공동성명과 전민족대단결 10대강령, 연방제통일 방안을 말하는 것으로 전혀 문제가 될수 없다'고 밝혔다.

통일연대는 '6.15공동선언에서 남북 양측이 통일방안의 공통성을 인정하고 이 방향에서 향후 논의를 지향시켜 나가기로 합의한 만큼 찬반을 떠나 연방제 통일방안이 과거처럼 불온시될 수는 없는 것'이라며 '순서로 따지자면 국가보안법부터 철폐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일부 반통일세력과 수구언론이 사소한 문제를 침소봉대해 이번 행사의 의의를 훼손하려고 날뛰는 것에 대해 엄중히 경고하고 규탄한다'며 '남측 당국이 사법처리 운운하는 것에 대해 분노하며 이성적으로 행동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익명을 요구한 한 대북문제 전문가는 '평양축전이후 대북 민간 교류가 위축되어서는 안된다'고 전제한 뒤 '정부 당국의 엄정한 경위 파악 및 관련자 조사 이후에 책임 소재를 가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