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韓明淑·사진) 국무총리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따른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량살상무기 확산 규제 결의에 대해 “과도하게 해석하면 문제 해결의 출구를 만들기 어렵다”며 대북 추가제재를 검토하는 미국·일본과 선을 그었다고 일본 신문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가 4일 머리기사로 보도했다.

한 총리는 3일 서울정부종합청사에서 가진 니혼게이자이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현 정부의 대북유화정책을 포기할 필요는 없으며, 남북협력사업을 계속 하겠다고 밝혔다.

남북경제협력사업의 수익 일부가 북한에서 군사용으로 전용되는 게 아니냐는 국제사회의 우려에 대해서는 “명확한 증거가 없다”고 일축했다.

한 총리는 “북한문제를 둘러싸고 한미(韓美)의 입장에 엄청난 차이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한명숙 총리는 야스쿠니 신사참배나 독도 영유권 문제와 관련, 일본 정계를 향해 “한국의 주권을 훼손하는 역사인식을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북한의 요코다 메구미 등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해 “일본의 관심과 노력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면서도 “아시아에는 지금도 (종군위안부 등) 과거 일본의 행위로 인해 본인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강제적으로 동원된 수많은 ‘메구미씨’가 있다”고 말했다고 니혼게이자이는 보도했다.
/정시행기자 polyg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