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남북 노동절 행사 때 우리측 노동 단체 대표단 일부가 북한의 혁명열사릉을 참배하고 헌화한 것과 관련, 민주노총은 “뭐가 문제냐”란 입장을 보였다.

보수단체들은 “나라의 정체성을 뒤흔드는 행동이 버젓이 자행되는 것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강력히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4일 성명을 통해 “헌화를 문제 삼아 국가보안법 7조 1항의 ‘찬양 고무죄’를 운운하는 것은 대결과 반목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반발했다.

민노총은 “혁명열사릉이 항일 투쟁을 기리는 곳이라면 사상과 정견, 이념을 떠나 같은 민족으로서 참관하는 것 자체가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이란 판단하에 북측의 요청에 응했다”며 “헌화 문제도 북측에서 준비한 꽃다발을 전달받아 단상에 올려놓은 것”이라고 밝혔다.

민노총은 “작년 8·15 남측 행사에 참가한 북측 대표단이 공식적으로 현충원을 참배했고 같이 동행한 통일부나 국가정보원 관계자들도 혁명열사릉 참배와 관련해 대표단에게 어떠한 제재나 만류를 하지 않은 점도 고려됐다”고 덧붙였다.

한국노총도 “방북 때의 우발적인 행동에 대해 양대 노총과 노동계 전체를 친북 세력으로 매도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반발했다.

이에 대해 국민행동본부(대표 서정갑)는 “민노총이 혁명열사릉을 참배한 사실은 노무현 좌파 정권에서는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라며 “국정원과 검찰이 제대로 조사해 대한민국을 사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주의연대 김혜준 정책실장은 “‘이런 부분까지 문제 삼는 이유가 뭐냐’고 되묻는 민노총 관계자들의 시각이 최근의 대북관(觀)을 그대로 드러낸다”고 말했다.

군사평론가 지만원씨는 “민노총의 친북 활동을 숨겨주는 통일부, 국가보안법 위반 행위를 조사하지 않는 검찰과 경찰 등 실정법을 무시해도 아무 문제없이 넘어가는 오늘의 현상은 국가가 국가의 길을 포기한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채성진기자 dudmie@chosun.com
/박란희기자 rhpark@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