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혁명열사릉 참배때 헌화


◇북한 당.정.군 간부들이 2005년 8월 15일 광복 60돌을 맞아 대성산혁명열사릉(위)과 애국열사릉(아래)에 헌화했다./연합자료사사진/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방북단 일부의 평양 혁명열사릉 참배 때 헌화한 민주노총 간부 4명은 진경호 민주노총 통일위원장, 최은민 민주노총 여성부위원장, 이시욱 금속노조연맹 통일위원장, 이수미 민주노총 간부인 것으로 4일 확인됐다.

또 당초 50여명이 참관(둘러보는 것)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50여명이 현장에 도열해 묵념하고 참배한 것으로 드러났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방북단 150명이 모두 혁명열사릉에 갔으며 그 중 50여명이 도열해 묵념하고 4명은 앞에서 헌화를 했다”며 “나머지는 뒤에서 구경을 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그 사람들이 도열하자 동행한 통일부 직원은 뒤로 빠졌다”며 “그들이 무슨 말을 하며 묵념했는지는 모르지만, 대열을 갖추어 묵념했기 때문에 구령이나 안내가 있었을 것”이라고 했다.

이 당국자는 “방북 전 통일교육원 방북 교육에서 금지구역을 숙지시켰고, 평양에 가서도 정부 지원 요원이 ‘혁명열사릉에 가지 말라’고 만류했으며, 현장에 가서도 ‘국가보안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말렸지만 듣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진경호 민주노총 통일위원장은 “북에서 계속 참배를 요청한 데다, 혁명열사릉은 다른 곳과 달리 항일(抗日) 투쟁을 기리는 곳이라 큰 문제가 없다고 보고 참관했다”며 “이것이 그렇게 큰 문제가 되나”라고 했다.

진 위원장은 또 “정부가 자의적으로 설정한 북한 참관 금지구역은 기준도 모호하고 모순이 있다”고 말했다.

국가정보원은 참배를 주도한 사람들에 대해 국가보안법 7조 찬양·고무죄를 적용해 사법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대검찰청 관계자는 “국정원에서 사건이 넘어오는 대로 본격적인 수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정부가 방문을 제한하는 북한 지역은 금수산기념궁전, 혁명열사릉, 애국열사릉 등 3곳이다.

금수산기념궁전엔 김일성 시신이 있다. 지난해 8월 김혜경 대표 등 민주노동당 대표단이 참배한 애국열사릉에는 북한 관료, 예술인, 과학자, 납북 지식인 등이 주로 묻혀 있다.

혁명열사릉은 김일성 일가와 ‘혁명 1세대’들이 묻혀 있어 애국열사릉보다 격이 높다.
/김민철기자 mckim@chosun.com
/박란희기자 rhpark@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