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사위 “정부가 선거에 이용… 김현희 北출신 맞아”


국정원 과거사 진실규명위(과거사위)는 1일 1987년 KAL 858기 폭파사건에 대해 북한 공작원의 테러가 맞다는 결론을 내리고 당시 정부가 이 사건을 선거에 이용했다고 발표했다.

‘우리 외교관이 비행기에서 중도에 내렸다’ ‘안기부 공개 사진은 김현희가 아니다’는 등의 의혹에 대해 과거사위는 “사실무근”이라고 했다. 김현희가 북한 출신이 맞다는 것이다.

과거사위는 “김현희 압송일자를 일부러 1987년 대통령 선거 직전으로 맞춘 것은 아니다”고 했다. 그렇지만 범 정부적으로 사건을 대선에 이용한 것은 사실이라는 것이다.

김현희가 범행 후 바로 바레인을 뜨지 않은 이유, 안기부와 김현희의 밀약설 등은 이번 조사에서 밝혀지지 않았다. 과거사위 안병욱 교수(가톨릭대)는 “김현희 면담조사도 다시 추진해 사건 발생 19주기가 되는 11월 29일 이전에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하겠다”고 했다.

남한조선노동당 사건에 대해서도 과거사위는 북한의 대남공작과 남한 내 추종세력들이 결합해 발생한 사건이라고 실체를 인정했다.

‘조선노동당 중부지역당은 안기부가 조작한 것’이란 일부 주장에 대해 “황인오가 북한으로부터 지령을 받아 만들었으며, 실체가 있는 당”이라고 했다.

과거사위는 다만 “안기부가 김낙중과 손병선, 황인오 등 3개 간첩망을 남한조선노동당 사건으로 한데 묶어 부풀린 사실과 수사과정의 일부 가혹행위가 드러났다”고 했다.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각 기관별 과거사위원회는 기존 사실을 재확인하는 하나마나 한 일을 하면서 증거도 없이 유언비어나 퍼뜨리고 있다”고 말했다./황대진기자 djhwa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