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테러금융범죄담당 국장, 거래자금 미사일에 전용 우려

대니얼 글레이저 미 재무부 테러 금융범죄담당 국장은 1일 본지와의 전화인터뷰에서 “북한과 사업하는 모든 기업들은 자신들의 대북 거래 자금이 대량살상무기(WMD)나 미사일 제조에 쓰이지 않는다는 확신이 없다면 거래를 중단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북사업을 하는 한국 기업에 어떤 자문을 해줄 수 있느냐”는 질문에 “기업들이 거래할 대상이 WMD 확산 혐의 기업으로 지정된 11개 북한 회사와 관계돼 있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레이저 국장은 이어 “그래도 확실하지 않을 경우 대북 사업에 관여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그는 11개 북한 기업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도 제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레이저 국장의 이 같은 발언은 우리 기업들의 향후 대북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유엔이 대북 제재 결의안을 통과시킨 만큼 모든 유엔 회원국들은 자국 기업이 북한의 WMD나 미사일 개발에 자금이 흘러 들어가는지 유의해야 한다”면서 “한국 기업들이 당장은 문제가 없더라도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글레이저 국장은 “북한과 사업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매우 높다(high risk)”고 규정했다./워싱턴=최우석특파원 wscho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