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전선서 2발… 우리軍, 6발 대응사격

지난달 31일 오후 7시35분쯤 강원도 동부전선 최전방에서 북한군이 우리측 초소를 향해 기습적인 소총 사격을 가해와 아군이 대응사격을 했다. 최전방 북한군 총격은 지난해 10월 28일 이후 처음이다.

이 총격으로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북한군 총탄이 우리측 초소 벽면을 맞혔다. 북측은 이번 총기 발사에 대해 아무런 반응을 보이고 있지 않고 있다.

합동참모본부는 1일 “지난달 31일 저녁때쯤 강원도 양구군 해안면 동부전선 비무장지대(DMZ) 내 북한군 GP(감시소초)에서 우리 군 GOP(일반전초)를 향해 2발의 총격을 가해왔다”고 말했다. 총격을 가한 북한군 GP와 우리측 GOP 사이의 거리는 약 1.5㎞ 정도이다.

북한군 총탄 중 한 발은 우리측 GOP 보일러실 바깥쪽 벽면에 맞았지만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우리 군은 즉각 북측을 향해 6발의 대응사격을 했다.

합참은 갑작스런 북측 총기 사격에 대해 그 의도가 무엇인지를 놓고 다각적인 분석을 하고 있다.

특히 북한이 지난달 5일 대포동 2호를 포함, 모두 7발의 미사일을 발사한 뒤 미국·중국 등 국제사회는 물론 남한도 대북 제재 수위를 높이는 가운데 벌어져 북측의 의도된 도발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합참 관계자는 “휴전선 지역 양측의 모든 총기는 상대방을 향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이번 발사가 우리측 GOP를 향한 조준사격인지 오발인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휴전선 부근의 북한군 총격은 2003년에 두 차례 있었으며 작년 10월 28일 강원도 고성군 최전방 북한군 GP에서 우리측을 향해 예광탄 한 발을 발사한 적이 있다./장일현기자 ihja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