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오 방코 델타 아시아은행 전경./조선일보DB

미 재무부 스튜어트 레비 테러금융범죄 담당 차관은 25일 ‘미국의 소리 방송’(VOA)과의 인터뷰에서 “방코델타아시아은행(BDA)에 동결된 북한 계좌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9월 이 은행을 돈세탁은행으로 지정했을 당시 드러난 사실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했다”면서 “북한 정부의 불법 행위 등 새로운 사실들이 드러나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와 관련, “미국은 앞으로 북한의 달러 위조지폐 제조를 비롯해 대량살상무기 자금원에 대한 추적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레비 차관은 또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제재 조치의 일환으로 1999년 완화됐던 대북 경제 제재를 완전히 원상 회복시키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레비 차관은 이 문제와 관련, “최근 방한해 한국 정부와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미국은 적성국 교역법에 따라 시행해오던 대북 금융 제재를 1999년 클린턴 행정부 당시 수출입과 여행 및 금융거래에 대해 전면금지에서 허가제로 완화한 바 있다.

그는 또 대북 금융 제재와 관련, “한국이 매우 중요한 파트너”라면서 “북한의 미사일이나 대량살상무기(WMD) 개발과 관련된 자금을 제공하는 기업들은 국제 금융체계에 접근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 사업 등 남북 경제협력이 북한의 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 개발자금으로 이용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우려할 만한 수준이 아니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는 중국은행(Bank of China)이 북한 계좌를 동결한 것과 관련, “중국 정부와 북한의 불법 금융 활동에 대해 논의했고, 이 문제에 대해 중국과 협력했다”면서 “중국측에 관련 정보를 제공했고 중국이 적절한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최우석특파원 wscho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