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상봉 중단을 일방적으로 선언한 북한의 조치에 이산가족 관련 단체들은 일제히 반발했다.

김명권 이북도민회중앙연합회 사무총장은 “10만명이나 되는 고령 이산가족들이 추첨을 통해 한 번에 100명씩, 1년에 몇 백명씩 만나는 것도 한계가 있었다”며 “그나마 한 번 만나라도 보겠다고 신청했는데 결국 이런 지경이 되다니 어처구니가 없다”고 말했다.

일천만이산가족재회추진위 김영관 사무총장도 “북한이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니 생떼를 쓰는 것”이라며 “이번 일은 그동안 이산가족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북한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한 정부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미일 회장은 “말끝마다 민족을 앞세우는 북한이 민족의 가장 큰 아픔인 이산가족상봉에 쌀과 비료 등의 조건을 붙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북한은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쌀과 비료를 요구하면서, 이산가족상봉에 대가를 요구하는 것은 가장 비인도적인 일”이라고 비판했다.

납북자가족모임 최성용 대표는 “북한은 이산가족상봉 중단 발언을 즉각 사과하고, 예정대로 이산가족상봉과 금강산 면회소 건설을 추진하라”고 촉구했고, 납북자가족협의회 최우영 회장은 “북한은 더 이상 이산가족의 아픔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말했다.

피랍탈북인권연대 도희윤 대표는 “북한이 먼저 미사일을 발사해놓고, 남쪽 지원이 중단되자 이제 와서 이산가족 상봉을 중단하는 것은 어처구니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 안준호기자 l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