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예정된 실패” vs. 與 “회담 잘한 것”

여야는 14일 남북 장관급회담 결렬에 대한 평가와 책임론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은 이번 회담의 결렬을 “예정된 실패”로 규정하고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사과와 이종석(李鍾奭) 통일부 장관의 해임을 요구하고 나선데 반해 열린우리당은 “무책임한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한나라당 이계진(李季振) 대변인은 이날 오전 염창동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노 대통령과 이 통일 장관이 중대한 판단 착오를 했다”면서 “노 대통령은 남북관계를 악화시킨 책임을 지고 국민 앞에 사과하고, 이 장관은 실패가 예견된 장관급 회담을 강행한데 대한 책임을 지고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형오(金炯旿)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제적 무뢰한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입증시킨 북한의 태도는 우리 국가의 위신을 추락시켰을뿐 아니라 국민의 자존심을 짓밟았다”면서 “이 통일 장관은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하며,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회에서도 철저히 따지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김정현(金廷炫) 부대변인도 “ 남북장관급 회담이 성과없이 끝난 것은 북측의 선군정치, 발언 등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미사일 사태 이후 청와대와 정부가 보인 대응방식의 미숙함이 남측의 입장 약화로 이어진 것도 사실인 만큼 외교.안보 측면에서 우리측의 고립이 우려된다”고 가세했다.

이에 대해 우리당 우상호(禹相虎) 대변인은 오전 영등포 당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회담한 것은 잘한 일이고, 북측 의도에 말려들지 않고 남측의 여론을 전달한 것도 시의적절했다”고 평가하고, 한나라당의 이 장관 해임요구에 대해서는 “무책임한 정치공방에 일일이 대응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김근태(金槿泰) 의장은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이 장관으로부터 장관급 회담 결렬을 정식으로 보고받고 “상황이 복잡하고 중대한 상황에서 장 관급 회담을 개최한 것은 잘한 것”이라며 “대화하지 않으면 94년 핵위기 때처럼 우리의 역할이 사라져 버리고 지렛대를 놓치게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박용진(朴用鎭) 대변인은 논평에서 “결정권도 없는 ‘내각참사’를 앞에 두고 같은 말만 반복한 남측이나 ‘선군정치’ 발언으로 남쪽 국민들 마음을 답답하게 하고 국보법 철폐나 한미군사훈련 중단 등 정치발언만 반복한 북측 모두 책임이 있다”고 양비론을 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