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당대표 경선서 사상공격 당한 이재오 최고 인터뷰
“반년前만 해도 원내대표로 뽑아놓고…
미래 아닌 과거만 판다고 여길 것같아”


지난 11일 한나라당 전당대회 이후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이재오 최고위원을 13일 전남 순천시내에서 30㎞ 떨어진 선암사에서 만날 수 있었다. 이곳은 이 최고위원이 지난 70년대 민주화운동을 하다 6개월 간 숨어있던 곳이라고 했다.

그는 “과거 안식처였던 이곳에서 이번 전당대회 때 받은 ‘색깔론’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머물고 있다”고 했다. 그는 처음엔 “허허, 얘기하기 싫어”라며 입을 잘 열지 않았지만, 산책을 마친 뒤 조금씩 말을 하기 시작했다.

이번 전당대회와 관련, 그의 입에서 나온 첫 번째 말은 “내가 당 대표가 안 돼서 이러는 게 아니다. 1등이 아닌 2등이라는 건 더더욱 아니다. 10년 동안 함께 한 동료에게 ‘색깔’을 덧칠하려는 한나라당의 행태에 화가 난 거야”라고 했다.

그는 “나는 그동안 한나라당에서 국회의원 3번, 사무총장, 원내대표를 했다. 바로 6개월 전에 의원들 스스로 나를 원내대표로 뽑아주지 않았느냐? 그런데 어떻게 나를 빨갱이로 몰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민주화 운동하다가 옥살이 한 것도 억울하고 미치겠는데, 사람들이 그러는 게 아니다”라고 했다.


◇ 한나라당 대표 경선에서 패배한 뒤 당무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이재오 최고위원이 13일 전남 순천시 선암사에서 주지스님 등과 함께 절 주변을 산책하고 있다. /순천=김영근기자 kyg21@chosun.com


‘남민전’ 사건에 대한 설명도 했다. 그는 “난 당시 교사들 지하조직인 한국민주투쟁위원회(민투) 지도부라서 옥살이를 하고 있는데, 신군부가 계속 날 잡아두려고 억지로 ‘남민전’ 사건과 연루시킨 것”이라고 말했다. 또 “문익환 목사 방북 사건 때 날 조사했던 최병국 의원(당시 검사)도 나중에 ‘이재오 사상은 내가 보장할 수 있다.

그는 우익이다’라고 말했다. 나는 김영삼 대통령 때, 우리가 여당일 때 처음 공천을 받았다. 얼마나 사상검증을 했겠느냐. 그런데 이를 잘 모르는 일반인도 아닌 동료들이 어떻게 이럴 수 있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했다.

이 최고위원은 “국민들은 대선 승리를 위해 한나라당이 변해야 한다고 하는데, 당은 이러니 …”라고 했다. 그는 “한나라당은 기득권을 지키려고 아직 껍질 속에서 자기네끼리 하려는 의식이 계속 있는 것 같다”며 “한나라당이 이런 역사의식, 정치의식으로 가는데, 국민들이 과연 어떻게 볼지 걱정이다.

한나라당은 미래가 아닌 과거만 파고 있다고 하지 않겠느냐. 이번엔 아예 적이 아닌 같은 편끼리 공격한 셈이잖아”라고도 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전당대회 직후에 ‘배신당했다”며 격앙됐던 마음은 가라앉은 듯 했다. “그래도 내가 6개월 간 모신 분인데… 내가 잘 모시지 못해서인지 아직까지 나에 대한 의심을 거두지 않는 걸 보면 마음이 슬프다”고 했다. 그는 계속되는 질문에도 더 이상 박 전 대표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이 최고위원은 한나라당을 떠날 생각은 없다고 했다. 주말까지 산을 찾아다니면서 변화하는 한나라당을 만들 방법을 생각해보겠다고 했다. 그는 “결국 화해와 단합은 피해자가 하는 거 아니겠어. 마음이 정리되는 대로 돌아가겠다”고 했다.
/김봉기기자 knight@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