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5월 경의선 육로를 통해 북한 개성 봉동역 인근 하적장에 도착한 대북지원 비료를 북한 인부들이 하역하고 있다. /통일부 제공

남북장관급회담서…8.15때 당국대표단 방북도

남북장관급회담 이틀째인 12일 우리측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강한 유감을 표시하고 현재 정세를 반전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북한이 6자회담 복귀를 결단하는 길이라며 회담 복귀를 촉구했다.

북측은 이에 대해 상대방 지역의 성지와 참관지 제한 철폐, 내년부터 한미합동군사연습 중지, 국가보안법 철폐 등을 요구하고 쌀 차관 50만t과 경공업 원자재를 제공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8.15 때 우리측 당국 대표단의 평양방문을 제의했다.

남북은 이날 오전 10시10분부터 누리마루APEC하우스에서 1시간 30분 가량 열린 전체회의에서 각각 이같은 내용으로 기조발언을 했다고 우리측 회담대변인인 이관세 통일부 정책홍보실장이 전했다.

우리측 수석대표인 이종석(李鍾奭) 통일부 장관은 이날 기조발언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강한 유감과 단호한 입장을 전달하고 6자회담에 조속히 복귀해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자고 촉구했다.

이관세 실장은 이와 관련, “우리측은 유관국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미사일 발사를 북측이 강행한 것에 대해 매우 개탄스럽다며 유감을 표명했다”면서 “특히 우리측을 사정거리로 하는 스커드 미사일을 동시에 발사했다는 것은 ‘우리민족끼리’ 정신을 무색하게 하는 행위로 도저히 납득이 어렵다는 점을 지적했다”고 전했다.

우리측은 또 추가 발사가 이뤄질 경우 사태가 걷잡을 수 없는 방향으로 악화될 것이라며 추가 발사 중단을 촉구한 뒤 “6자회담이 문제해결의 가장 효과적인 틀인 만큼 지체 없이 복귀해 9.19 공동성명을 하루속히 이행하는 것이 유관국 뿐 아니라 북측의 이익에 부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측은 특히 “남북은 6자회담을 통해 핵문제 해결과 동시에 남북 공동번영을 위한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나가야 할 것”이라며 “정세를 반전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북측의 6자회담 복귀 결단”이라고 지적한 뒤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냉철한 판단을 촉구했다고 이 실장은 전했다.

북측 단장인 권호웅 내각책임참사는 이에 대해 정세변화의 영향을 받지 말고 6.15 공동선언의 이행을 통해 정세를 위협하는 제반요인을 제거하자고 전제한 뒤 “한반도에서 전쟁을 방지하고 평화를 보장하기 위해 6.15 공동선언 7돌이 되는 내년부터 외세와의 합동군사연습을 완전히 중지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측은 또 상대방 체제와 존엄을 상징하는 성지와 명소, 참관지를 제한 없이 방문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 뒤 다음달 평양에서 열리는 8.15 평양 통일대축전 때 남측 당국 대표단의 방문을 제의했다.

북측은 이와 함께 국가보안법 철폐를 재차 요구했다.

북측은 아울러 동포애와 인도적 협조를 한 단계 발전시키자며 쌀 50만t과 경공업 원자재 제공을 요청한 뒤 추석을 계기로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갖고 화상상봉도 개최하자고 제의했다.

우리측 이관세 실장은 미사일 발사 문제에 대한 북측 반응과 관련, “7월6일 외무성 대변인이 밝힌대로 이해해 달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 양측은 북측의 ‘선군(先軍)’ 주장을 놓고 격론을 벌였다.

북측은 이날 선군이 남측의 안정도 도모해 주고 남측의 광범위한 대중이 선군의 덕을 보고 있다고 주장했고 이 장관은 이에 대해 “누가 남쪽에서 귀측에게 우리 안전을 지켜달라고 한적이 있느냐”며 “우리의 안전을 도와주는 것은 북측이 미사일 발사와 핵개발을 하지 않는 것이며 북측이 미사일을 발사하면 그 사거리 만큼 남북 간 거리도 멀어질 것”이라고 반박했다.

우리측은 이와 함께 지난 달 6.15 행사를 전후해 북측 안경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장이 한나라당을 비난한 것과 관련,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재차유감을 표시하고 재발방지 조치 촉구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