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납북 피해자들을 지원하는 특별법에 대해 조만간 입법예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김남중 사회문화총괄팀장은 11일 서울 송파구 수협중앙회 회의실에서 열린 납북자가족모임(대표 최성용) 임원회의에 참석, “납북피해자 지원 특별법 입법예고를 위한 관계부처 협의가 최종단계에 와 있다”며 조속한 시일 내 입법예고 후 의견수렴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팀장은 이어 전후 납북자 485명에 대한 1차 실태조사가 마무리되고 2차 검증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귀환 납북자 이재근·진정팔·고명섭씨를 포함한 납북자 가족 20여 명이 참여해 정부에 특별법 제정, 이산가족과 별도 납북자 문제 해결, 대북협상에서 납북자 송환 최우선 논의 등을 요구했다.

귀환 어부 이재근씨는 “30년 긴 세월 (북한에서) 강제노동하고 돌아왔는데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는 귀환 납북자에 대한 지원 특별법 제정을 약속하라”고 말했다.

단체의 최성용 대표는 “우리 정부가 장관급회담을 통해 학생 납치 문제를 분명히 거론하고 생사확인과 송환을 북한에 요구해야 한다”면서 “북한도 하루 빨리 납치를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의 참가자들은 또 김영남씨 가족의 상봉이 납북자 문제를 인식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모든 납북자 모두 자진월북했다는 오해를 낳을 수도 있다고 비판했다.

납북자가족모임은 회의 후 통일부에 납북 학생 가족의 편지를 전달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