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인 “안보정책실과 사전협의” 안보수석실 “그게… 그러니까…”


9일 나온 북한 미사일 사태와 관련 ‘청와대 홍보수석실’ 명의의 글이 정말 청와대 공식입장인지를 놓고 의구심과 혼선이 일고 있다.

이 글은 “(발사된 미사일이) 어느 누구를 겨냥한 것도 아니었다” “(일본처럼) 이 사건을 군비강화의 명분으로 이용할 일도 없다”는 등 외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같은 직설적 표현은 외교적 어법에 숙련된 사람이라면 웬만해선 쓰지 않는다. 청와대 안보수석실을 비롯, 외교통상부 관계자들은 사석이라면 몰라도 공식적으로는 이런 얘기를 하지 않는다.

단어 하나로 상황이 반전되기도 하는 것이 외교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글이 이번 사태의 주무인 안보수석실 견해까지 포괄하는, 청와대 공식 입장인지에 대한 의문이 일고 있는 것이다.

정태호(鄭泰浩) 청와대 대변인은 이에 대해 10일 “청와대 내부 일반적 정서를 정리한 것”이라면서 “안보정책실과도 사전 협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언론, 정치권, 사회 일각에서 이번 문제를 과거 시각으로만 바라보는 데 대해 홍보수석실에서 반론을 제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안보수석실 입장은 다른 뉘앙스다. 이미 나온 글에 대해 다른 목소리를 내려 하지는 않고 있으나 적극적으로 변호하지도 않는 분위기다. “나온 그대로, 액면 그대로 이해해달라”고만 말하고 있다. “홍보수석실 명의로 되어 있지 않으냐”는 것이다. 사전 협의를 했다는 부분도 구체적으로 확인해 주지 않고 있다.

그래서 홍보수석실이 외교적 용어 선택에 대한 고려 없이 청와대 입장을 거칠게 드러내 버린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일본 언론을 비롯한 외신들은 이를 청와대 공식입장으로 보도하고 있다./신정록기자 jrshi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