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이 일본처럼 새벽부터 야단법석 할 이유 없다"

청와대는 9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 “안보적 차원의 비상사태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이날 공식 홈페이지인 ‘청와대브리핑(www.president.go.kr)’에 ‘안보독재 시대의 망령에서 벗어나자’는 글을 올리고 “과연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우리나라의 안보차원의 위기였는가?”라며 “대포동 발사 가능성은 공지의 사실이었지만 우리 국방당국을 비롯해 어느 나라도 비상사태를 발령하지 않았다.

어느 누구를 겨냥한 것도 아니었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청와대는 홍보수석실 명의의 이 글에서 “누군가가 정치적인 이유로 이 사건을 비상사태로 몰아가려고 해도 그것은 정치적 사건일 뿐 안보적 차원의 비상사태로는 만들 수 없는 일”이라며 “공연히 국민을 불안하게 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목소리를 높이지 않고 천천히 대응한 것이다.

굳이 일본처럼 새벽부터 야단법석을 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둘러싼 정부의 반응에 비판적인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글은 “일부 야당과 일부 언론이 위기를 부풀리면서 정부가 야단법석을 벌이지 않는다고 삿대질을 해댄다”며 “대체로 옛날 안보독재 시절에 재미를 보던 사람들이다. 세상이 바뀌어도 생각을 바꿀 수 없는 사람들일까?”라고 적었다.

또 글은 “더 답답한 것은 흔히 민주적이고 진보적이라고 자처하는 사람들의 행동”이라며 “그들의 말과 글을 보면 그들의 사고마저도 낡은 시대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 아니면 정부가 하는 일은 비판만 하던 습관이 있어서 그렇게 하는 것인가”라고 적었다.



청와대는 정부의 ‘차분한 반응’이 대통령의 판단에서 비롯됐다고도 밝혔다. 이 글은 “정부 내에서 목소리를 높이지 않고 천천히 대응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은 대통령의 생각이었다”면서 “다음에 또 비슷한 일이 생기더라도 역시 차분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적었다. 청와대는 “대통령의 제일의 관심사는 국민의 안전이고 그 다음은 국민이 불안하지 않게 하는 것”이라며 “여론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하는 것은 그 다음의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미사일 사건을 둘러싼 정계와 언론의 논란도 이런 기준에서 보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청와대는 “안보 문제를 정치공세의 도구로 써먹는 것은 국가안보를 위해 좋은 일이 아니다”라며 “아직도 북한 문제만 나오면 습관적으로 비상이 걸리는 사람들도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안보독재 시절의 망령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적었다.
/김재은 기자 2ruth@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