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제외 5개국, 비공식 6자회담 동의”

정부 당국자는 8일 “방한 중인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가 남북 장관급 회담을 통해 강력한 대북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는 우리 정부의 결정에 공감을 표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날 천영우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과 힐 차관보간 한미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과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과 힐 차관보의 만남이 있은 뒤 비공식 브리핑을 갖고 이 같이 전했다.

그는 “우리는 힐 차관보에게 현 상황 극복을 위해 남북간 대화 채널을 열어두는 것이 긴요하기 때문에 남북 장관급 회담을 개최하기로 했으며 회담개최시 북한측에 강한 메시지를 전하겠다고 설명했다”며 “이에 대해 힐 차관보도 공감을 표했다”고 말했다.

정부 당국자는 ‘장관급회담에 대한 힐 차관보의 다른 의견개진은 없었냐’는 질문에 “없었다”면서 “힐 차관보가 공감을 표했다는 말의 의미는 우리가 북에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겠다고 한데 대한 반응”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또 이날 회동에서 “한미 양국은 6자회담을 재개하기 위해 중국이 제안한 비공식 6자회담을 지지하고 중국도 이 제안의 실현을 위해 구체적 조치를 실현하는게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미사일을 비롯한 북한 문제를 해결하는 외교적 노력에 대해 그는 “현 단계에서 가장 우선 순위를 두고 있는 것은 비공식 6자회담”이라고 소개한 뒤 “비공식 6자회담이 실행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우선이고 그것이 성공적이지 못할 때는 5자간 회담이라든가 다른 여러가지 구상을 생각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비공식 6자회담에 대해 북한을 제외한 5개국은 동의하고 있으나 북한은 아직 중국으로부터 제안을 받은 뒤 그에 대해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6자회담 참가국들이 비공식회담을 개최한다는 원칙에 합의하면 구체적 시기와 장소도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양측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동북아 지역 평화 및 안정에 심각한 위협요인이 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대처방안 및 6자 재개 방안에 대해 폭넓은 협의를 했다”면서 “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6자회담을 조속히 재개, 9.19 공동성명 이행 방안 및 여타 관심 사항을 논의하는 게 필요하다는 데 의견 같이했다”고 전했다.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제재나 압박 방안에 대해서는 이날 한미 고위급회담에서는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이 당국자는 덧붙였다.

한편 이 당국자는 북한이 미사일 발사 전에 중국에 통보했던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 “사실이 아니다”고 못박고 “사전 접촉이 있었고 이 때 중국 쪽에서 쏘지말라고 우려를 전달했던 것으로, 북한이 언제 쏠 것이라고 통보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