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대포동 2호를 비롯, 7기의 미사일을 발사하기 이틀 전인 지난 3일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을 위한 실무(연락장교)접촉을 갖자고 남측에 제의한 것으로 7일 밝혀졌다.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남측 차석대표인 문성묵(대령) 국방부 북한정책팀장은 이날 "북측이 지난 3일 전화통지문을 통해 7일 오전 10시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장성급 군사회담 연락장교 접촉을 하자"고 제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는 북한이 5일 미사일을 발사함에 따라 다음날인 6일 "현 시점이 적적한 시기가 아니며 접촉일자를 적절한 시기에 통보하겠다"는 내용의 전화통지문을 북측에 보내 연기를 통보했다.

문 팀장은 "현 시점이 적절한 시기가 아니라고 판단해 연기를 통보했다"며 "접촉을 제의해 놓은 뒤 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는 내용을 전화통지문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이 김영철(중장.남측 소장급) 단장 명의로 보내온 전화통지문에서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관련 토의...'라고만 밝혀 장성급 회담 개최와 관련한 얘기인지, 다른 어떤 문제를 얘기하려는 지는 의도가 분명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우리측은 장성급 군사회담 남측 수석대표인 한민구 국방부 정책기획관 명의로 북측에 보낸 전화통지문을 통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완화 문제를 논의하는 장성급 군사회담 관련 토의를 위한 접촉을 제의해놓고 미사일 발사를 감행한 것에 대해 강력히 유감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팀장은 북한이 실무접촉을 제의하고 미사일 발사를 감행한데 대해 매우 당혹스럽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징후를 사전에 포착했다는 정부가 미사일 발사 이틀후인 7일 뒤늦게 북측의 접촉제의를 공개한데 대한 논란과 관련, 문 팀장은 "통상 접촉이 합의된 후 접촉개시 직전에 발표하는 게 그동안의 관례였다"며 "접촉 일자 확정 후에 발표를 하려 했는데 북측이 미사일을 발사해 접촉이 연기됐고 이에 따라 오늘 발표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정부가 북측의 장성급 군사회담 관련 접촉제의에 대해 연기를 통보함에 따라 오는 11∼14일 부산에서 열릴 예정인 제19차 남북장관급회담 개최 여부도 주목된다.

정부는 부처내 이견 등으로 인해 아직 장관급회담 개최 여부를 확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은 지난 5월 16일부터 사흘동안 판문점 남측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제4차 장성급 군사회담을 개최했지만 서해상 `해상경계선' 등에 대한 이견으로 입장차만 확인한 채 별다른 소득을 거두지 못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