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두고 국내 일부 단체들은 “미국과 일본의 자업자득”, “민족의 자신감과 단결력을 더욱 공고하게 만드는 계기”라고 주장했다.

이 날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는 “북한의 발사체가 미사일이건 인공위성이건, 이는 북한의 정당한 자주적 권리이며 미·일 양국의 대북 적대정책·전쟁책동에 대한 자위적 조치로써 국제사회가 이러쿵저러쿵 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한총련),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도 이 성명을 그대로 받아 논평으로 게재했다.

이들은 “미국은 탄도탄요격미사일제한조약(ABM)을 탈퇴하고 요격미사일 시험을 진행하는 대북 전쟁공세에 열을 올려 왔다”며 “자신들은 국제조약을 멋대로 유린하고 군비 증강에 열을 올리면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는 유엔 제재, 군사적 대응 등을 운운하는 것은 이율배반이며, 명백한 이중 기준”이라고 말했다.

“부시는 당장 힐을 평양으로 보내 그 동안의 무성의한 태도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하고 관계 개선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도 같은 날 ‘장거리 미사일이 서 있는 이유’라는 제목의 글을 홈페이지 상단에 올렸다.

‘민족의 진로’ 7월호에 게재됐던 글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전에 쓰여졌다. 이들은 글을 통해 “장거리 운반물체는 우리 민족 대 미국의 대결에서 확고부동한 물리적 자위력으로 된다.

그만큼 북의 선군노선은 민족 역량의 보루로서 더욱 역할이 높아질 것이며 민족의 자신감과 단결력을 더욱 공고하게 할 것이다”라며.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이 미사일 발사 중지를 촉구한 것은 사태의 본질을 전혀 모르거나 한미 전쟁동맹에 영합하는 반민족적 행위”라고 주장했다./송혜진기자 enavel@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