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납치피해자 요코다 메구미의 남편이었던 김영남씨는 메구미의 ’유골’에 대해 “화장할 때 다른 사람의 유골이 섞였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교도(共同)통신이 누나 김영자씨의 말을 인용, 3일 서울발로 보도했다.

금강산에서 동생을 만나고 온 김영자씨는 교도통신의 전화취재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김영남씨는 또 2002년 메구미의 부모에게 ’김철준’이라는 이름으로 보낸 편지에서 메구미가 1993년 사망했다고 밝힌 것은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이야기를 듣고 쓴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편지에 쓴 사망시기가 1994년에 사망했다는 현재의 주장과 다르다는 지적에 대해 “(편지 내용은) 착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영자씨는 전했다.

메구미 사망 전후의 경위에 대해서는 “처음에 치료를 받았던 병원에서 병세가 호전되지 않아 더 좋은 병원으로 옮겼다”면서 “병세가 안정됐다고 들었으나 좀 지나서 자살했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일본은 북한이 건네준 메구미씨 유골에 대해 DNA 검사결과 다른 사람의 뼈였다는 감정결과를 발표했다.

북한은 일본의 감정결과를 ’날조’라고 비난하며 유골반환과 제3자에 의한 재감정을 요구했으나 납치피해자 가족들은 이를 근거로 ’메구미는 살아있다’며 송환을 요구하고 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