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월북아니다’ 발언은 전향적 자세”

정부 당국자는 30일 이산가족상봉 행사를 통해 김영남씨 모자가 만난 것과 관련, “전반적인 납북자 문제 해결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날 비공식 브리핑을 갖고 “앞으로 이산가족 상봉 횟수의 증가와 규모의 확대, 나아가 문제 해결을 위한 획기적 조치가 이뤄지도록 정부는 북측과 계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김영남씨가 전날 기자회견에서 자진월북이 아니라고 한 점에 유의한다”면서 “과거보다 상당히 전향적인 자세”라고 평가했다.

이 당국자는 “지금까지 김영남씨 문제를 납북자 485명의 틀 내에서 관리해 왔으며 여러 계기를 통해 수 차례에 걸쳐 북측을 설득한 결과 이번 상봉이 가능했다”면서 “이제 시작이라는 자세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그동안 우리 정부가 김영남씨를 납북자로 표현해 왔는데 이를 북한이 인정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김영남씨 문제를 납북자 틀 내에서 관리해왔다”고 재차 분명하게 선을 그은 뒤 “지금 그 문제를 가지고 맞느니 안맞느니 하는 것보다는 차분하고 미래지향적으로 실사구시적인 자세로 추진해 나가는 것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지나치게 잘잘못을 따지고 모욕감을 주는 것은 좋지 않으며 결국 피해는 납북자 본인과 가족한테 돌아갈 수밖에 없다”면서 “납북자 문제는 생사확인과 상봉을 거쳐 송환에 이르는 게 궁극적인 문제로 조용한 가운데 긴 호흡을 갖고 차분하게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브리핑 중 납북자 등 문제에 대한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해 수 차례나 ‘차분’ ‘침착’ ‘진지’라는 용어를 반복해 쓰며 조심스러운 모습이었다.

이 당국자는 납북자·국군포로 문제와 관련, 북측과 협의하는 것과 병행해 관계부처와 공동으로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고 납북으로 인해 피해받은 가족의 고통을 해소한다는 관점에서 정책을 추진해 왔다면서 7월중 납북자 관련 특별법을 입법예고하고 납북자 실태와 관련해서도 1단계 작업이 완료되면 적절한 시점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김영남씨 전처인 일본인 납북자 요코다 메구미씨 문제 해결을 위해 일본과 협의할 것이냐는 질문에 “정보 공유는 하겠지만 정책적으로 협의할 것은 없다”면서 “일본 정부가 알아서 해야 할 일”이라고 못박았다.

김영남씨를 위해 이산가족 상봉행사의 관례에 없던 기자회견이 열린 것과 관련, 그는 “김영남씨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에서 다른 가족들의 상봉에 영향을 주지 않고 행사를 원만하게 진행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남씨가 어머니 등 남녘 가족들을 평양으로 초대한 것과 관련, 이 당국자는 “남북의 가족이 만나는 문제는 인도주의적인 것인데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며 승인할 뜻을 내비쳤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