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수사의뢰 안해… 사건은폐 의혹

국가정보원이 ‘개성냄비’ 생산업체인 소노코쿠진웨어(이하 소노코·회장 김석철)의 문제점을 파악해 올해 초 통일부와 재정경제부 등 관련 부처에 통보했던 것으로 20일 밝혀졌다.

통일부 등은 지금까지 이 업체의 비리 의혹에 대해 수사의뢰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아 사건 은폐 및 업체와의 유착 의혹이 일고 있다.

국회 정보위 소속 권영세(權寧世) 의원실에 따르면, 국정원은 올 1월 소노코측이 당국의 허가 없이 개성공단 입주를 명목으로 돈을 받고 투자 기업을 유치하고 있으며, 일반인들을 ‘소노코 직원’으로 속여 개성공단을 출입시키고 있다는 등의 문제점을 파악해 통일부와 재정경제부 등에 통보했다.

최근 언론에 제기됐던 소노코의 비리 의혹들이 이미 6개월 전에 통일부 등 관계 기관에 전달됐지만, 지금까지 별다른 조치가 취해지지 않은 것이다.

이와 관련, 소노코 회장 김석철씨를 횡령 등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소했던 고소인측도 “소노코가 중소기업들로부터 수억원을 받고 개성공단에 입주시키려다 무산되자 소노코 공장의 일부를 내주고 불법 조업을 하는 등의 비리를 시정해달라고 지난해부터 통일부에 몇 차례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올 4월 초 통일부에 소노코의 비리를 제보했던 장모씨는 “통일부가 소노코의 문제점을 경영진과 제보자 간의 내부 갈등으로 치부하는 등 진실을 규명하려는 의지가 없다”며 이날 검찰 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대검에 제출했다.

통일부는 최근 소노코 사건이 불거지자 브리핑을 통해 “소노코 관련 제보 문건을 접수하고 관계 기관과 조사를 벌여왔다”고 밝혔지만, 남북경협자금 횡령과 사기 의혹 등을 조사할 수 있는 기관인 검찰과 경찰 등에는 수사 의뢰조차 하지 않았다.

수출입은행측도 “소노코 비리와 관련해 통일부로부터 조사를 요청하는 공문을 받은 적은 없다”고 밝혔다./강훈기자 nukus@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