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성공단내 주방기기 업체 리빙아트의 공장 전경. /연합


소노코社, 남북경협자금 유용 등 의혹

검찰이 개성공단 첫 제품인 개성냄비 생산 업체로 남북경협자금을 빼돌리고 사기성 투자 유치 등 불법 행위 의혹이 제기된 소노코쿠진웨어(이하 소노코·회장 김석철)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대검찰청은 19일 최모씨 등 소노코 주주 2명과 리빙아트 대표이사 강만수씨가 각각 소노코의 실질적 운영자인 김석철씨와 김모 대표이사를 횡령 등 혐의로 대검에 고소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대검은 최근 소노코에 대한 비리 의혹이 언론에 잇따라 제기되자 자체적으로 이 회사에 대한 범죄 첩보를 수집해왔다. 대검은 이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에 배당해 수사토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고소인들은 “김 회장이 남북경협자금 30억원을 비롯해 회사 자금을 불투명하게 사용해놓고 그 근거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검찰이 나서 회사 자금이 남한과 북한 공무원 등에게 로비 자금으로 제공됐는지 여부까지 철저하게 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김석철씨가 개성공단에서 불법·탈법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는 내부 고발 문건을 올 4월 초 통일부에 접수시켰던 장모씨는 “통일부가 제보를 받고도 늑장 대응해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며 소노코 비리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20일 대검에 제출할 계획이다.

장씨는 “제보한 지 두 달이 넘었는데도 통일부는 본인에게 단 한 통의 확인 전화조차 하지 않는 등 제보 내용을 은폐하고 있다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통일부 제보 문건에는 김석철씨가 통일부에서 받은 남북경협자금 가운데 9억여원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고, 당국의 허가 없이 개성공단 입주를 명목으로 투자자를 유치하는 등의 불법·탈법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고 나타나 있다.

또 김석철씨가 개성공단 사업을 위해 북한 공무원들에게 남측 정보를 제공해 남한 협상력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내용 등도 포함돼 있다.

이와 관련, 통일부는 “제보 내용이 워낙 구체적이어서 장씨에게 전화할 필요는 없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강훈기자 nukus@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