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에 경고한 건 정당” 또 전쟁거론


◇지난 14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 헌화하는 안경호 북한 조평통 서기국장. /김영근기자 kyg21@chosun.com


광주 6·15 행사에 북측 민간단장 자격으로 온 안경호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장은 마지막까지 우리측 자제 요청을 무시하고 돌아갔다.

안 국장은 6·15 행사 참석 직전 평양에서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온 나라가 전쟁 화염에 휩싸일 것”이라고 주장했고, 광주에 와서도 15일 조평통 서기국을 통해 “우리는 진실을 말했을 뿐이며 한나라당이 꼭 먹어야 할 약을 주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종석 통일부 장관이 “북측은 가만있는 것이 도와주는 것이다”라고 자제를 요청했고, 백낙청 남측 민간단장도 17일 아침 안 국장을 따로 만나 유감의 뜻을 전달했다.

그럼에도 불구, 북측 대표단은 17일 광주를 떠나면서 한나라당에 대한 경고는 정당하다며 다시 전쟁을 거론하는 성명을 우리측 기자들에게 배포했다.

이들은 “한나라당과 남조선 일부 언론의 부당한 입장에 대한 우리의 우려와 경고는 정당하다”며 “우리의 정당한 주장에 시비를 건다면 온 민족을 위협하는 전쟁국면으로 몰아가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했다.

내정간섭적 발언 자제를 요청하는 우리측의 거듭된 요청을 거부했음은 물론, 입·출국 시 성명을 발표하지 않는다는 남북 간 합의도 무시했다.

정부는 18일 이에 대해 “정부가 해야 할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정부 당국자는 “앞으로 정부가 취할 조치는 정책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했다. 이는 앞으로 남북간 행사에서 안 국장을 배제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됐다.

6·15 행사 남측위원회도 이날 “북측 위원회의 출발 성명은 유감스럽고 예의에 어긋나는 행위”라며 “특정 정당 비난의 부적절성에 대해 정중히 설득했는데도 되풀이한 것은 북측 대표단을 환대해준 광주시민들을 당혹스럽게 하는 일”이라는 성명을 냈다.

고유환 동국대 교수는 “정부가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남쪽에서 하는 행사에 안 국장 초청을 거부할 수도 있을 것이고, 북쪽에서 하는 행사도 안 국장을 배제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 국장은 82년 조평통 과장을 시작으로 남북국회회담, 남북고위급회담, 장관급회담, 6·15 행사 등에 단골로 등장하는 남한통이다./김민철기자 mckim@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