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대포동 2호 미사일 발사가 임박했다는 경고가 나오면서, 한반도 정세가 긴박해지고 있다.

한·미 정보 당국은 18일 북한이 함경북도 화대군 무수단리 대포동 미사일 시험장의 발사대에 설치된 미사일 주변에 트럭이 오가고 있는 것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소식통은 “이 트럭들은 연료 탱크를 실은 것으로 보인다”며 “이에 따라 북한이 며칠 전부터 액체연료를 주입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액체연료 주입은 미사일 발사의 최종 단계다. 대포동 미사일은 연료주입 후 약 48시간 내에 발사하거나 연료를 다시 빼내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2~3일이 이번 사태의 고비가 될 전망이다. 서울의 외교소식통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버튼만 누르면 되는 상태로 진전됐다”고 말했다.

정부 당국은 대포동 시험장의 기상 상태가 최근 악화된 것도 북한 미사일 발사 지연에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군 소식통은 “무수단리의 기상 상황은 19일에도 달라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남북 간 핫라인을 통해 미사일 발사 포기를 종용했다. 미국은 중국을 통해 북한에 미사일 발사중지 압력을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들은 “중국을 통한 미국의 압박이 성공하느냐가 이번 사태 해결의 관건”이라고 말했다.

/ 유용원 군사전문기자 bemil@chosun.com
이하원기자 may2@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