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주도하는 과거사 진상규명 활동을 감시하기 위한 ‘친북 반국가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25일 서울 정동 배재빌딩에서 출범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나선다.

진상위원회는 발족 취지문에서 “정부 소속 위원회의 과거사(안보 관련 사건) 진상 규명이 좌파적 시각에서 왜곡 평가됐다”며 “자유민주주의 시각에서 이들 사건을 재조명해 국민들의 적색(赤色) 의식화를 방지하고 국가 정통성을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또 “과거 안보사건에서 잘못 처리된 부분은 진솔하게 지적하고 역사적 교훈으로 삼겠다”고도 했다. 위원회는 1차적으로 남조선민족해방전선 준비위원회(남민전) 사건, 인민혁명당(인혁당), 인혁당 재건위 사건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25일 위원회는 ‘국가정체성과 공안사건’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고 ‘남민전의 실체’(발표자 김영학 전 공안문제연구소장), ‘좌익 공안사건 어떻게 볼 것인가’(발표자 이동호 북한 민주화포럼 사무총장) 등에 대해 토론한다.

제성호 중앙대 법대 교수가 위원장이며 정창인(집행위원장) 전 육사 교수, 강경근 숭실대 교수, 김광동 나라정책원장, 이두아 변호사, 유광호 한국전략연구소장 등이 진상규명 위원으로 참여한다./조선닷컴 internetnews@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