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 경의선 이용 방북 가능성에 관심 집중
“북, 군사보장합의서 실무접촉 제의 가능성”


김대중(金大中.DJ) 전 대통령의 ‘6월 방북’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 실무접촉과 철도.도로 통행을 위한 군사적 보장 합의서 체결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남북 장성급회담이 16일 동시에 시작됐다.

이들 고위채널의 남북대화는 북핵 6자회담이 장기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가운데 열린 것이어서 현안 해결의 단초를 제공할지 주목된다.

정세현(丁世鉉) 전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DJ 방북’ 실무대표단은 이날 오전 8시께 북측지역으로 들어가 오전 10시부터 금강산호텔에서 북측 대표단과 접촉을 시작했다.

남북은 지난 13일 제12차 철도.도로연결 실무접촉에서 오는 25일 경의선.동해선 열차를 시험운행하기로 한 만큼 이번 실무접촉에서는 DJ의 희망대로 6월 방북때 경의선 열차를 이용하는데 남북이 합의할 지 주목된다.

김 전 대통령이 평양까지 열차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군사적 보장조치가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번 실무접촉에서 열차방북 문제에 대한 합의가 도출될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이번 접촉에는 우리측에서 수석대표인 정 전 장관과 이관세(李寬世) 통일부 정 책홍보실장, 최경환 김대중 전 대통령 비서관, 천해성(千海成) 통일부 남북회담사무국 운영부장 등 모두 4명이, 북측에서는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 등 4명이 각각 대표단으로 나섰다.

이와 함께 남북은 이날부터 사흘 일정으로 판문점 남측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제4차 장성급 군사회담을 열고 군 당국간 핫라인 설치와 철도.도로 통행을 위한 군사보장합의서 체결 문제 등에 대한 논의에 착수했다.

특히 우리측은 이번 회담에서 김 전 대통령의 열차방북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철도.도로 통행을 위한 군사보장합의서 체결 문제를 집중 제기할 예정이어서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신언상(申彦祥) 통일부 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삼청동 남북대화사무국에서 한민구(육군소장) 수석대표 등 장성급회담 우리측 대표단을 만난 자리에서 북측은 장성급 회담 기간 철도.도로통행에 관한 군사적 보장합의서 체결 문제와 관련한 별도의 실무접촉을 제의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신 차관은 “우리측은 회담 둘째 날(17일) 양측 대표단이 모두 참석해 점심을 하자고 제의했으나 북측은 셋째 날 하자는 반응을 보였다”며 “이는 회담을 마지막 날까지 끌고 가겠다는 뜻으로 뭔가를 해보겠다는 긍정적인 자세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우리측 대표인 문성묵 국방부 북한정책팀장(육군대령)은 “서해 충돌 방지와 공동어로수역 설정, 철도.도로통행 군사적 보장합의서 체결 문제에 대해 실질적인 토의를 해 성과를 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측에서는 육군 소장인 한민구 국방부 정책기획관을 수석대표로 문성묵(육군) 대령, 엄현성(해군) 대령, 김형수(해군) 대령, 심용창 통일부 과장이, 북측에서는 김영철 중장(남측 소장급)을 단장으로 리형선 대좌, 오명철 대좌, 배경삼 상좌, 박 기용 상좌가 각각 대표단으로 참석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