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신의주특구 개발계획을 다시 추진하기 위해 삼성 등 한국 기업에 투자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한국경제가 27일 보도했다.

26일 정부 및 재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해 10월 남북 경협 주체인 민족경제협력위원회를 통해 삼성에 비공식적으로 신의주특구 개발계획 참여를 요청했다고 기사는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삼성은 당시 "사람과 물자의 자유로운 통행이 보장돼야만 대북 투자를 할 수 있다"며 일단 입장을 유보했으나 북측은 여전히 한국 기업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초 평양을 다녀온 관계자들도 "삼성 등 대기업이 와주기만하면 신의주든 개성이든 개발권을 통째로 맡길 수도 있다는 말을 북측 고위 관계자들로부터 들었다"고 말했다고 기사는 전했다.

북한은 2002년 9월 신의주를 입법 사법 행정의 자치권이 부여되는 특구로 개발키로 하고 네덜란드 국적의 양빈 중국 어우야그룹 당시 회장을 초대 행정관으로 임명했으나 그가 탈세 혐의로 중국당국에 구속되면서 사실상 무산된 상태다.

기사에 따르면 북한은 또 평양 인근의 남포지역에도 한국 기업 공단을 조성키로 하고 참여 의사를 타진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기사는 “최근엔 한국 중소기업인을 초청, 남포공단 후보지 가운데 5800평을 무상으로 내주겠다며 식품가공 공장 건설을 요청했다”며 “북측은 공장이 완공되면 중소기업 전용단지도 건설토록 해주겠다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남포공단사업은 북한 정부가 절반의 지분을 갖는 합영 형태로 추진된다. 따라서 100% 외자로 법인 설립이 가능한 신의주특구와 달리 제한적인 개방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기사는 “하지만 남포가 평양과 가까운 군사도시라는 점에서 이곳에 외국 자본을 본격적으로 받아들이기로 했다는 것은 북한이 심장부 가까이까지 개방할 준비가 됐다는 것을 의미해 주목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정부 관계자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방중 이후 장성택 노동당 제1부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사절단을 중국 연안 특구에 파견하는 등 북한이 경제 개방 준비에 착수했다"며 "이 과정에서 한국기업의 투자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고 기사는 전했다.

한국경제는 “북한이 이처럼 잇달아 러브콜을 보내오는 것은 미국의 금융제재로 더욱 악화된 경제난을 타개하기 위해선 한국 기업의 자본과 노하우를 이용한 개방개혁 정책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분석했다. /조선닷컴 internews@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