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장관보다 기자들이 낫다’

한나라당 김용갑 의원은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산가족상봉 취재기자단이 북한의 취재방해와 관련 전원철수를 결정한 것에 대해 “북한 당국의 생트집에 맞선 기자단에게 격려와 박수를 보낸다”며 칭찬했다.

김 의원은 “이번 철수 결정은 북한에 끌려다니고 퍼주기로 일관하는 모습을 보며 답답해 하고 있던 국민들에게 신선한 충격”이라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번 사태가 발생한 원인에 대해 “북한 맹신, 김정일 광신으로 일관해 온 정권의 책임”이라며 “정권의 ‘짝눈박이 김정일 사모정책’과 굴욕적이고 비굴한 친북좌파 정책의 결과가 결국 북한의 오만과 방자를 자초한 것이며, 취재방해와 기자추방이라는 만행까지 불러온 것”이라고 노무현 정권에게 책임을 따졌다.

그는 또한 “정권의 퍼주기가 중대한 원인”이라면서 “이제 북한은 핵폭탄을 개발해도, 인권을 말살해도, 6자회담에서 어깃장을 놔도 남한이 무조건 퍼줄 것이라는 확신까지 갖게 됐고, ‘남한 언론도 맘만 먹으면 내 맘대로 할 수 있다’는 착각을 하게 만든 것”이라고 힐책했다.

특히 김 의원은 “북한이 이렇게 우리 언론까지 깔아뭉개고 있는데도 통일부장관이라는 사람은 ‘유감’운운하면서 여전히 정신을 못 차리고 있으니 그야 말로 개탄치 않을 수 없다”며 성토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이제라도 굴욕적인 북한 김정일 눈치보기와 막무가내식 퍼주기는 즉각 중단하라”면서 “끝없이 질질 끌려다니면서 우리 언론의 입까지 스스로 틀어막는 (노무현)정권의 자살골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북한은 이산가족상봉을 취재한 모 언론사 기자가 ‘납북’이라는 용어를 문제삼아 취재를 제한하고 협박하며, 1차 상봉단을 10시간동안 억류했었다.

이와 관련, 모 언론사는 자사 취재기자단을 철수시켰다. /데일리안 뉴시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