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폐문제에 어느정도 나설지는 판단이 필요”

이종석(李鍾奭) 통일부 장관은 24일 “북측은 이산가족 틀 내에서 국군포로.납북자문제를 다루자는 것이지만 정부는 앞으로 장관급회담 등을 통해 더 큰 틀에서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CBS라디오 ‘뉴스레이다’에 출연해 제7차 남북적십자회담의 결과와 관련, 이렇게 밝힌 뒤 “생사를 확인하고 모셔올 수 있는 실효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몰아붙이기 보다는 성과를 거두는 데 초점을 맞추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회담 합의문에 ‘전쟁 이후 시기 소식을 알 수 없게 된 사람’이라는 표현이 들어간 것에 대해서는 “그동안 납북자를 부정하던 북측이 이번에 인정한 것은 소중한 성과이며 나름대로 성의를 보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입법예고가 임박한 납북자가족 특별지원법과 관련, 이 장관은 “납북자 가족에 대한 지원을 내용으로 할 것”이라고 소개한 뒤 “아울러 과거 3천300여명이 납북됐다가 돌아왔는데 권위주의 시절에 오히려 인권유린이 있어 그 부분도 풀어줘야 할 것”이라고 설명, 귀환 납북자에 대한 지원도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위폐 문제와 관련,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으며 북측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입장을 북측에 전달했다고 전한 뒤 “한미간에 이견은 없지만 우리 정부는 6자회담은 물론 남북군사회담, 이산가족, 경협 등 남북관계 속에 위폐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나설 지는 전략적 판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6자회담 재개 전망에 대해서는 “북미간에 대화가 되고 있고 마카오의 방코델타아시아(BDA) 건에 대해서도 여러 논의가 있는 만큼 이런 것들이 가닥이 잡히면 3월말이나 4월에는 열리지 않겠느냐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외교부 출신 청와대 행정관이 전략적 유연성 관련 문서의 유출자로 지목된 것과 관련, “몰지각한 사람 때문”이라며 꼬집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