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 상봉 확대는 의견접근

남북은 제7차 적십자회담 마지막 날인 23일 국군포로와 납북자 문제 해결을 놓고 여전히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는 등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남북은 이날 오전 제2차 전체회의를 열고 합의문 작성에 들어갈 계획이었으나 논의에 진전이 없자 전체회의 대신 수석대표 및 대표접촉을 수시로 갖고 협상을 계속하고 있다.

남북은 앞서 6.15 6주년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대상자를 기존보다 2배로 늘려 200명 이산가족 특별상봉을 실시한다는데 대체적인 의견 접근을 이뤘다.

남북은 또 6.15와 8.15를 계기로 이산가족 화상상봉 행사를 2차례 실시하고 대상자도 기존의 40명에서 60명으로 확대하는 방안에도 견해차를 좁혔다.

아울러 남측은 제8차 남북적십자회담을 6월 중 개최한다는 데 북측이 원칙적으로 합의해 합의문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그러나 남측은 이산가족 대면상봉과 화상상봉의 정례화를 합의문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북측은 이에 대해 난색을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군포로와 납북자 문제와 관련, 남측은 별도의 생사확인 사업을 강력히 요구했으나 북측은 이산가족 상봉행사에서 국군포로와 납북자 가족을 포함시키는 현행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은 이밖에 1만명에 달하는 대규모 이산가족 생사확인과 판문점을 통한 이산가족 편지교환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금강산=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