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극비 방문중인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16일 밤 베이징(北京)에 도착, 중국 지도부와 회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의 한 외교소식통은 “김 위원장이 어제 밤 베이징에 도착해 중국 고위층과 만난 것이 확실하다”고 17일 밝혔다.

중국 고위층에는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이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그러나 김 위원장 일행의 베이징 도착시각과 숙소 등 더 이상의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중국 지도층과 만난 자리에서 최근 며칠동안 중국 남부지역 의 경제특구 등을 둘러본 소감을 피력하는 한편 중국측에 여러 분야에서의 지원과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17일 오전 8시30분께 40여대의 고급 차량 행렬과 함께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으로 들어가는 장면이 포착돼 후 주석과의 정상회담이 이뤄질 것으로 추정됐다.

댜오위타이로 들어간 차량들은 검정색과 흰색 벤츠 등 40여대의 고급 승용차로, 김 위원장의 모습이 최초로 포착된 광둥(廣東)성 광저우(廣州)의 바이톈어(白天鵝)호텔 앞에서 목격된 차량들과 동일한 차종인 것으로 확인됐다.

차량 행렬의 진입 당시 경찰 호위차량과 주변 경비 차량이 30대 가량 포진해 있었고 무장경찰이 도로변과 지하철역 입구 등의 행인 출입을 통제했으나 취재진의 사진 촬영을 제지하지는 않았다.

이어 2시간쯤 뒤인 오전 10시30분께는 평상시와 크게 다르지 않았던 경찰의 경비가 다시 삼엄해졌다./베이징=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