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방북지제한 해제.합동군사훈련 중지’ 요구
이산가족상봉-적십자회담 3월 이전 개최로 가닥


남북장관급회담 이틀째인 14일 남측은 9.19 북핵 공동성명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했고 북측은 북측지역을 방문하는 남측인사들에 대한 남측 정부의 방문지 제한 해제를 요구하고 나섰다.

정동영(鄭東泳) 통일부 장관과 권호웅 내각 책임참사를 각각 수석대표와 단장으로 한 남북 대표단은 이날 오전 서귀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차 전체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각측의 입장을 밝혔다.

남측은 북핵 공동성명 이행에 난관이 조성됐다며 이를 조속히 해결해 9.19 공동성명의 틀을 살려나가는 것이 남북 양측의 이익을 실현하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강조하고 제5차 2단계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 등에 북측이 호응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정 장관은 오후 5시부터 90분 간 권 단장과 수석대표 접촉을 갖고 9.19 공동성명에 따라 6자는 공동성명 이행방안에 집중해야 하고 금융제재를 비롯한 양자 현안은 별도 트랙에서 협상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3(한.중.일)’ 정상회의를 수행한 6자회담 수석대표 사이에 있었던 양자 접촉 결과도 설명한 것으로 관측된다.

우리측은 기조연설에서 경협의 확대발전을 위해서는 군사적 보장조치가 필요하다며 이미 합의한 군사당국자회담의 조기 개최를 강력히 촉구했다.

남측은 또 이산가족 문제해결을 가속화하기 위해 생사를 확인한 이산가족 사이의 서신교환과 화상상봉 및 제13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를 제의하는 한편 국군포로 및 납북자 문제의 가시적인 해결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북측은 내년 설을 계기로 제13차 이산가족 상봉 및 화상상봉을 갖되, 추운 날씨를 감안해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3월께 열자고 제의한 한편 제7차 적십자회담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이산가족 상봉은 3월에, 화상상봉과 적십자회담은 2월 이전에 열릴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우리측은 아울러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남북 경제공동체 형성 ▲인도적 문제 해결 등 남북이 평화와 번영을 위해 추진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개성 역사지구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시키려는 북한의 노력에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북측은 기조연설에서 북측지역을 방문하는 남측인사들에 대한 남측 정부의 방문지 제한 해제를 요청하는 한편 남측에서 실시되고 있는 모든 합동군사훈련과 상대방 비난을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우리측 회담 대변인인 김천식 통일부 교류협력국장은 “북측은 당국, 민간합동으로 국립현충원을 방문했는데 남측은 적극적인 조치를 하지 않는다는 데 대한 불만 을 표출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북측은 이 자리에서 9.19 공동성명의 성실한 이행을 촉구한 남측의 요구에 즉답하지 않았고 최근 불거진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국대사의 ‘범죄정권’ 발언, 서울에서 열린 북한인권대회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북측은 6.15 남북공동성명 5주년이자 광복 60주년인 올해를 ‘6.17 정동영-김정일 면담’ 등을 통해 남북관계에 새로운 국면이 마련됐다고 평가했고 남측도 각 분야에서 남북 간 실질적인 협력이 두드러졌고 특히 올 한해동안 냉전구조 해체와 남북관계 발전에 새로운 토대를 구축했다고 평가했다.

북측 대표단은 이날 오후 우리측 대표단과 점심을 한 뒤 분재예술원을 참관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