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 의해 중국으로 인계됐던 탈북주민 7명이 12일 북한으로 송환됐다고 외교통상부가 13일 밝혔다. 장철균(장철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우다웨이(무대위) 주한 중국대사로부터 중국이 12일 탈북자 7명을 북한으로 송환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3면

우 대사는 “이들 탈북자가 단순히 경제적 이유에서 밀입국했기 때문에 북한-중국 국경조약에 따라 이들을 북한에 송환했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홍순영(홍순영) 외교부 장관은 이에 대해 “중국 정부의 조치에 깊은 유감의 뜻을 표명하고 강력히 항의했다”고 장 대변인은 전했다.

북한 송환 하루 전인 11일 중국 외교부 주방자오(주방조) 대변인은 “이들을 난민으로 인정할 수는 없으나, 국제규범과 국내 관련법에 따라 처리하되, 인도주의적 관점과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를 고려할 것”이라고 언급, 적어도 북한으로 송환하지는 않을 것이란 기대를 낳았었다.

북한으로 송환된 탈북 주민은 호영일(30·함북 길주)-방영실(26·여)씨 부부, 김광호(23·함남 고원), 장호운(24·함북 청진), 김운철(20·함북 무산군 사골리), 이동명(22·평양)씨 등 어른 6명과 김성일(13·함남 단천)군 등이다.

이들은 작년 11월4일 북한을 탈출, 10일 중국 흑룡강성 밀산을 거쳐 러시아 연해주로 입국했다가 11일 러시아 국경수비대에 체포된 후 모스크바의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UNHCR)에서 ‘난민’ 지위를 인정받고 작년 12월18일쯤 한국으로 올 예정이었으나, 12월30일 러시아 정부가 돌연 중국으로 송환, 외교문제가 돼 왔다.

국회는 14일 통일외교통상위원회를 소집, 이정빈(이정빈) 신임 외교부 장관 등을 출석시켜 이들 탈북주민들이 북한으로 강제 송환된 경위 등을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이하원기자 may2@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