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무라 노부타카(町村信孝) 일본 외상은 20일 미국이 경수로를 제공할 때까지 핵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북한의 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마치무라 외상은 기자회견에서 “한.미.일 3국은 6자회담 마지막에 ‘경수로(제공)문제는 북한의 핵계획 포기와 핵무기비확산조약(NPT) 복귀 등이 이뤄진 후 적당한 시기’에 논의한다고 발언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진짜 어려운 건 다음번 6자회담”이라고 지적하고 “더 구체적인 작업순서와 내용을 결정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북한은 이미 2단계의 이야기를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호소다 히로유키(細田博之) 관방장관도 “북한이 모든 핵계획을 포기하고 NPT에 복귀한다는 약속이 먼저 필요한 순서”라고 말했다.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은 이날 북한이 NPT를 탈퇴한 것은 바로 “미국의 적대정책 때문이었다”면서 “미국은 경수로를 건설함으로써 대북적대시정책이 바뀌었음을 보여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2단계 6자회담을 마치고 베이징(北京)공항을 떠나면서 기자들에게 “그들은 우리에게 모든 것을 포기하라고 말하지만 우리가 먼저 포기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해 미국이 경수로를 건설해 믿음을 보여줘야 하며 그전에 핵무기를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환경상은 “비핵화가 바람직하지만 공동성명은 언제 어떻게 할지를 확실히 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평양방송은 우려했던대로 아전인수식으로 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납치문제에 대해 호소다 장관은 “국민적 과제인 만큼 북.일간 대화를 되도록 빨리 재개해야 한다”면서 “지금부터 저쪽의 의향을 확인하고 싶다”고 말했다.

북.일 정부간 협상재개에 대해 마치무라 외상은 “납치문제가 대단히 큰 문제라는 인식에 변함이 없으며 일본측 대표인 사사에 겐이치로(佐佐江賢一郞) 아시아.대양주 국장에게서 상세한 보고를 받은 후 대응방안을 생각하겠다”고 밝혔다./도쿄=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