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차 남북장관급회담이 13일부터 16일까지 평양에서 열린다.

당초 백두산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북측 요구로 장소가 바뀌었다.

이번 회담의 최대 관심사는 북측이 지난 8·15 민족대축전 당시 남한의 국립현충원을 참배한 것에 대한 상응 조치를 우리측에 요구할 것인지다.

통일부 당국자는 “일정을 협의 중이나 아직까지 참배 요청은 없었다”고 말했다. 요청하지 않으면 그냥 돌아오는 것은 당연하다.

문제는 북측이 상응 조치를 요구할 경우다. 정부는 평양 서북쪽 교외의 신미리 애국열사릉 참배 정도는 성의 표시를 할 방침이라고 한 당국자가 전했다. 애국열사릉은 임정요인 등 독립운동가, 해방 후 사회주의 건설 유공자와 정부 요인 등이 안치된 곳이다. 지난달 24일 민주노동당 방북단도 이 묘역을 참배했다.

문제는 김일성 전 주석의 시신이 안치돼 있는 금수산기념궁전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생모인 김정숙, 김책 전 부수상 등 북한 정권의 핵심 1세대 140여 명이 묻혀 있는 대성리 혁명열사릉의 참배를 요구할 경우다.

통일부 당국자는 “현충원과 성격이 달라 북측 요구가 있더라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금수산기념궁전은 2000년 남북정상회담 협의 때 북측이 김대중 대통령의 참배를 요구, 막판까지 큰 진통을 겪었다.

통일부 당국자는 “애국열사릉에 가더라도 8·15 때 북측이 현충원을 참배한 방식 그대로 헌화·분향없이 잠시 묵념하는 쪽으로 방침을 정리해 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회담을 통해 북측에 금강산관광 조기 정상화도 촉구할 방침이다. 북측은 지난달 말 현대아산 김윤규 부회장 퇴진을 이유로 금강산 관광 규모를 절반으로 축소했고, 백두산 시범관광, 개성관광도 거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조기 재개, 전후 납북자 문제 해결, 이산가족 서신교환 문제 등도 논의 대상이다./ 김민철기자 mckim@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