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외교장관은 북한 신포 경수로 건설사업의 중단에도 불구하고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를 당분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 장관은 31일 내외신 정례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경수로 사업의 중단을 전제로 대북 전력송전을 골자로 하는 중대제안을 발표했지만 KEDO는 앞으로 행정적,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 많다"며 "얼마나 존속해야 하는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현재 관련 이사국들과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 장관은 또 "미국 정부가 다음달에 퇴임하는 아트 카트만 KEDO 사무총장의 후임을 물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휴회 중인 6회담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성과를 이끌어내도록 외교적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 장관은 "6자회담이 속개되면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타결을 볼 수 있도록 모든 외교적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며 "제 4차 6자회담 2단계 회의에서는 1단계 회의 때 이뤄진 의견접근을 바탕으로 공동문서 채택 등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반 장관은 "중국 미국 방문과 이종석 NSC 사무차장의 러시아, 일본 방문 결과를 볼 때 지난 1단계 회의에서 협의된 내용이 토의의 기초가 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참가국들 사이에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6자회담 속개 시기와 관련, 그는 "북한이 다음달 12일로 시작되는 주에 개최하자고 제의해 왔다'며 "의장국인 중국이 참가국들과 협의를 통해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태선 windy@edaily.co.kr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