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견은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만날 때 쓰는 말이다. 그런데 김만수 청와대 대변인은 ‘북한 대표단이 노 대통령을 접견했다’고 표현했다. 무식에 의한 소치인지 의도적인 것인지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

아나운서 출신인 한나라당 이계진 의원이 23일 한나라당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뼈있는 말로 청와대의 말 실수를 꼬집었다.

“노 대통령을 편드는 말을 한 마디 하겠다”며 말문을 연 이 의원은 “8.15경축대표단으로 왔던 북한대표단이 청와대를 방문했을 때 김만수 청와대 대변인이 ‘방북단 대표가 노무현 대통령을 접견했다’고 표현했고, 보도자료를 내서 모든 언론이 그렇게 보도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접견은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만날 때나 쓰는 표현인데, 김 대변인은 노 대통령이 윗사람이라는 것을 잊은 것 같다”면서 “북한에서 온 대표단이 우리 대통령을 ‘접견’할 수 있는 문제인지, 이것은 상하 관계와 관련한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북한이 ‘접견’이라는 단어를 가지고 우리 정부에 대한 상하관계를 규정하는 일례를 들기도 했다. 이 의원은 “지난번에 김대중 대통령이 방북 했을 때, 노동신문과 조선 중앙방송의 보도를 보면 ‘김정일 위원장은 김대중 대통령을 접견하고, 선물을 주시었다’고 표현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번 일이 무식에 의한 소치인지 아니면 의도적인 것인지 한번 생각해서 (청와대가) 해명을 구해야 할 일이라 본다”고 덧붙였다./진중언기자 jinmir@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