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방문중인 반기문(潘基文) 외교통상 부 장관은 12일 “북한의 평화적인 핵 이용권 문제에 관해 한.미간에 이견이나 대립은 없다”고 밝혔다.

반 장관은 이날 리자오싱(李肇星) 중국 외교부장과 만나 제4차 6자회담 후속대책을 논의한 후 주중 한국대사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 문제는 미국에 가서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 등 고위 관계자들과 심도있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반 장관은 “북핵 폐기 범위와 평화적 핵 이용권 등 두 가지 문제가 상호 연계돼 있다”면서 “북한의 평화적인 핵 이용권에 대해 한.미간에 이견이 있는 것으로 비쳐지고 이 문제만 부각되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6자회담 당사국들이 3주의 휴회 기간에 많은 다자협의를 갖고 북.미 접촉도 있을 것이며 광복절을 기해 남북접촉도 이뤄질 것이라고 말하고 29일 시작되는 주에 재개되는 6자회담 전망을 낙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의 평화적 핵 이용에 대한 정동영 통일부 장관의 언급과 관련, 반 장관은 “정 장관도 북한의 NPT 복귀와 IAEA 사찰 등을 전제조건으로 단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정 장관의 발언 내용은 일반론적인 것이라는 정부의 발표내용을 확인했다.

반 장관은 “정 장관의 발언과 관련된 여러 보도의 핵심은 결국 북한의 평화적 핵 이용권에 관한 입장”이라고 밝히고 “북한이 모든 핵을 폐기하고 NPT 복귀와 IAEA 의무를 이행하면 신뢰가 조성될 것이고 평화적 핵 이용의 문도 열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반 장관은 “정부내 외교부와 통일부 간에, 한국과 미국간에 이견이 있는 것처럼 부각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거듭 강조하고 “다자협상 과정은 모든 내용에 대해 전원의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며 언론의 협조를 구했다.

반 장관은 아울러 “6자회담은 참가국들이 함께 북핵문제 해결을 이뤄나가는 과정”이라면서 “여기서 논의된 사항이 마치 북.미 문제로 비치거나 북핵 폐기와 북한의 평화적 핵 이용권 두 가지 문제로만 비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동석한 우리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송민순(宋旻淳) 외교부 차관보는 외국 통신사가 자신의 말을 인용한 북한의 평화적 핵 이용권 관련 보도는 왜곡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송 차관보는 북한이 평화적 핵 이용권을 가질 수 있도록 관련국들을 설득하겠다고 한 보도는 사실과 다르며 북한이 핵 문제 해결하고 난 뒤 평화적 핵 이용권 확보 문제를 다루는 것이 좋겠다는 취지였다고 밝혔다.

그는 또 신포의 경수로를 계속해서 건설해 달라고 북한에 요청한 적도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중국 외교부에서 개최된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는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문제가 협의됐고 이와 별도로 반 장관은 리자오싱 외교부장의 방한을 초청했다./베이징=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