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측 수석대표 송민순 차관보 동행

반기문(潘基文) 외교통상부 장관이 제4차 6자회담 후속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11일 오후 2시 중국 베이징(北京)으로 떠났다.

반 장관은 이날 오전 부산에서 열린 APEC(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정상회의 D-100일 행사 참석 직후 OZ-315편에 탑승했으며, 박준우 장관 특보가 동행했다.

앞서 우리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송민순(宋旻淳) 차관보도 반 장관을 수행하기 위해 이날 오전 10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베이징으로 향했다.

반 장관은 이날 왕자루이(王家瑞) 당대외연락부장 주최의 만찬에 참석한 뒤 12일 오전에는 리자오싱(李肇星) 외교부장과 회담을 갖는 데 이어 탕자쉬안(唐家璇) 외무담당 국무위원 주최 만찬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반 장관은 이 달 말로 예정된 4차 6자회담의 속개회의에서 실질적인 타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집중 협의를 벌일 예정이다.

송 차관보도 별도로 12일 카운트파트인 중국 6자회담 수석대표 우다웨이(武大偉) 외교부 부부장을 만나 지난 회담의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대책을 협의한다.

반 장관 일행은 13일 오후 귀국할 예정이다.

반 장관은 다음 주에는 워싱턴으로 건너가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과 북핵문제를 협의할 계획이다.

정동영(鄭東泳)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장 겸 통일부장관과 권진호(權鎭鎬) 청와대 국가안보보좌관도 6자회담 후속협의를 위해 조만간 러시아와 일본을 각각 방문한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