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6자회담서 공식 요구방침

한·미·일 3국은 26일 시작되는 제4차 6자회담에서 북한에게 ‘명백하고 공식적인 핵 폐기 선언’을 요구할 방침이다.

한·미·일 협의에 관여했던 외교소식통은 “핵 동결 후 폐기라는 3차 회담까지의 방법은 더 이상 의미 없다는 데 3국 의견이 같다”며 “북한은 이번에 무조건 핵 계획을 폐기(dismantle)하겠다는 전략적 결단을 공식 발표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미·일 3국은 ‘한반도 비핵화’ 같은 간접적인 표현이나, ‘선(先)동결-후(後)폐기’ 같은 길로 돌아가지 않고 곧바로 핵 폐기를 거론한다는 것이다.

우리 정부 당국자도 24일 “이번 4차회담의 유일한 목적은 핵 폐기 원칙을 공식적인 합의문 형태로 확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핵폐기 원칙에 응하지 않을 경우 미국과 일본이 대북 제재에 착수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우리측과의 조율 여부가 주목된다.

그러나 북한이 핵 포기를 결단할 경우 한·미·일은 대북 안전보장을 공동 문서 형태로 보장해 줄 계획이라고 일본의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한편 6자회담 개막을 이틀 앞둔 24일 송민순 외교부차관보와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은 베이징에서 양자 접촉을 가졌다.

송 차관보는 회담 뒤 “양측이 이번 회담에서 실질적 진전을 이뤄야 하고 앞으로 한반도 비핵화의 문제를 실현하기 위한 틀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의 한 당국자는 “북한은 과거 주장대로 6자회담이 핵군축회담이 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현재로선 낙관도 비관도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베이징에 도착한 미국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차관보는 “이번 회담에서 측정할 수 있는 진전을 이룩하고 싶다”며 “이번이 마지막 협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베이징=권대열기자 dykw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