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오는 14∼17일 평양에서 열리는 6.15 민족통일대축전에 참가할 남측 대표단 규모를 300명으로 하기로 잠정 합의했지만 300명에 정부 대표단을 포함시킬 것인 지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임에 따라 귀추가 주목된다.

남.북.해외 3자 공동준비위원회 남측위원회(상임대표 백낙청)는 지난 4∼7일 평양에서 북측 준비위원회(위원장 안경호)와 만나 이번 행사에 파견할 남측 대표단 규모를 300명으로 하기로 구두 합의했지만 300명에 정부 대표단을 포함시킬 것인 지 문제를 놓고 북측과 이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은 민간과 정부 대표단을 모두 합쳐 300명의 대표단을 파견해 줄 것을 제안한 반면, 남측은 이번 행사가 민간 주도로 추진돼 왔고 민간 입장에서 정부 대표단문제를 논의하기가 곤란하다는 이유로 300명에 정부 대표단을 포함시키는데 난색을 피력했기 때문이다.

남측 준비위측은 특히 당초 이번 행사에 615명의 남측 민간 대표단을 파견키로 북측과 합의했다가 지난 1일 북측의 일방적인 요청으로 그 규모를 절반 이하로 대폭 줄이게 된 마당에 정부 대표단까지 포함시킬 경우, 민간대표의 수가 더 줄어들 수 밖에 없다는 판단에 따라 이 같은 입장을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남측 민간 준비위원회는 이에 따라 북측이 제안한 300명은 모두 민간 몫으로 하고 정부는 별도의 정부 채널을 통해 대표단 규모 문제를 추가로 논의토록 한다는 방침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준비위원회는 8일 오전 운영위원회 회의를 열어 남북 민간 합의사항에 대해 논의한 뒤 최종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8일 회의 결과에 따라 북측 당국 또는 남측 준비위와 별도의 협의를 해야할 상황에 처하게됐다.

이번 회의 결과에 따라 남측 준비위측과 협의해 300명에 정부 대표단을 포함시키든지 아니면 북측과 추가 협의해야할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남북 당국이 이미 6.15 행사에 정부 대표단을 파견키로 합의한 상태이기 때문에 정부가 당국간 협의를 통해 자기 ‘몫’을 챙길 가능성은 없지 않아 보인다.

실제로 정부 고위 당국자는 최근 “과거에는 우리측이 북측이 주최하는 6.15, 8.15 행사에 당국대표단을 파견하는 문제에 소극적이었지만 이번에는 발상을 전환해 우리가 선제(의)하자는 입장을 가졌다”면서 “그런데 최근 (5월 16∼19일) 차관급 회의에서 먼저 기조발언한 북측이 이번 행사에 당국 대표단을 파견할 것을 먼저 제의하면서 자연스럽게 이 문제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다”고 소개했다.

결국 이번 행사에 당국 대표단을 파견하는 문제는 북측과 남측이 지난 달 열린 남북 차관급 회담에 즈음해 공유하고 있던 생각이었기 때문에 행사 자체가 취소되지 않는 한 정부 대표단이 파견되지 않을 가능성은 적다는 것이다.

정부는 특히 이번 행사와 관련, 민간간 합의사항이 존중된다면 “정부 대표단 규모에는 연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이미 표명한 바 있기 때문에 규모를 줄이는 문제는 큰 장애가 되지 않는 상황이다.

정부가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남측 민간 대표들이 8일 회의를 통해 북측의 제안 자체를 거부할 경우다. 이럴 경우 남북간 화해.협력 분위기가 냉각될 뿐아니라 정부 대표단 파견 역시 무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앞서 이번 행사가 민간주도로 준비돼온 민간행사기 때문에 “민간간 합의에 따를 것”이라면서 “민간간 합의가 안되면 정부는 갈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8일 민간 준비위원회 회의 결과에 관심이 쏠리는 것도 그래서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