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디 셔먼 미 국무부 자문관(사진)은 10일 한국을 떠나기에 앞서 김포공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6월 남·북정상회담에서 그동안 긴밀한 한·미 공조와 협의를 통해 논의되어온 목표들이 적절히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남·북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핵 및 미사일 개발 문제가 거론되기 바란다는 강력한 기대 표시였다.

셔먼은 “대북(대북) 문제에 있어 한·미·일 3국간의 공조가 이처럼 긴밀하고 우호적인 때가 없었다는 것을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고도 했지만, 앞의 발언은 한·미 양국이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를 거론하는 데 원칙적으로 이견이 없어도, 각론에는 견해가 다르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의 한 관계자도 셔먼의 기자회견 후,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를 거론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미국이 관여할 문제가 아니다”고 말해 견해 차이가 있음을 시사했다. 실제로 정부는 셔먼 자문관이 공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떠난 데 대해 다소 민감한 반응도 보이고 있다.

다음은 셔먼 자문관과의 일문일답.

―정상회담 의제와 관련해 대량파괴 무기(WMD) 등 미국 측의 관심사항을 반영해주기를 한국 측에 요구했나?

“김대중(김대중) 대통령과 한국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한국 정부가 정상회담에서 목표하는 것들을 상세히 설명받았다. 한·미 양국간에 지금까지 긴밀한 협조와 공조를 통해 논의되어온 많은 목표들이 적절한 방법으로 이번 회담에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확신했다. ”

―24일부터 로마에서 열리는 미·북 회담에서 북한이 테러지원국 명단 해제 등을 요청할 경우 미국의 대책은?

“로마 회담에서는 제네바 합의의 이행문제를 다룰 것이다. 합의 이행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중요하다. 테러 문제와 관련, 미국은 북한이 테러리스트 국가에서 제외되기 위해서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를 북한에 이미 전달했으며, 충분히 가능한 것이라는 견해를 갖고 있다. 북한이 원할 때 언제든지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이하원기자 may2@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