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8일 김동신(金東信) 국방장관의 ‘주적론(主敵論)’ 관련 국회 답변을 비난하고 나섰다.

김 장관은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서 “국방부가 ‘주적’ 개념을 명확히 하는 것은, 우리가 정전(停戰)상태에 있는 데다 남북이 적대적으로 군사대치를 하고 있는 특수한 안보여건 때문”이라며 “북한은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위협세력인 만큼 ‘가상적국’ 개념 활용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었다.

이에 대해 북한 중앙통신은 28일 “(김 장관의 발언은)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나라의 통일문제를 풀어나갈 데 대한 북남 공동선언 정신에 배치되는 것”이라며 “남조선 군부 당국자들은 동족상쟁의 ‘주적론’을 철회하고 민족 앞에 다진 서약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통신은 이어 “주적론은 구시대의 산물로, 북남 공동선언이 이행단계에 들어선 오늘, 그 존재 명분이 없다”며 “남조선의 일부 세력들이 구태의연한 대결 논리에 매달리는 것은 그들이 북남간의 화해와 통일노력을 달가워하지 않는 반민족 세력이라는 것을 스스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통신은 이와 함께 “남한 군부 계층이 한·미 연합 전시증원(RSOI) 연습에 가담하고, 또 다시 ‘주적론’을 역설한 것은 북남 공동선언을 배신하고 화해와 단합·통일을 지향하는 북남 관계를 냉각시키는 엄중한 반민족·반통일 행위로 절대로 수수방관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 윤정호기자 jhyo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