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보위원회는 22일 고영구(高泳耉) 국가정보원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고 북핵 6자회담을 비롯한 대북 현안을 보고 받고 정부의 대책을 추궁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김대중(金大中.DJ) 전 대통령의 ‘숨겨진 딸’ 논란과 관련, 국정원이 소위 ‘특수사업’ 명목 하에 개입했는지 여부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한나라당 권철현(權哲賢), 권영세(權寧世) 의원은 특수사업 명목의 개입 여부에 대한 진위를 따지면서 윗선의 지시는 없었는지 등을 집중 따졌다.

이에 국정원은 “국정원에는 특수사업이 존재하지도 않고 수행한 적도 없다”고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국정원은 “(과거사) 진실위원회에서 필요하다면 (조사)할 수도 있는 문제지만 특수사업의 실체는 없다”고 단언했다.

답변에 나선 고 원장도 “(보도 이후) 알아 보니 없었다. 전혀 관여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고 열린우리당 정보위 간사인 임종인(林鍾仁) 의원이 전했다. 고 원장은 “어떻게 돈을 민간인에게 받아 국가기관이 그럴 수 있겠느냐”고도 말했다.

그는 과거사 규명차원에서 이 문제를 조사할 용의가 없느냐는 질의에는 “없는 사실을 있다고 해서 조사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고 원장은 회의에 앞서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도 “금시초문”이라면서 “잘 모르는 얘기”라고 국정원의 개입을 강력 부인했다.

고 원장은 또 “국정원 특수사업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특수하게 하는 사업이 특수사업이겠지요”라며 농담조로 구체적 답변을 피하기도 했다.

앞서 고 원장은 DJ 딸 문제와 관련된 첫 질문을 받자 “YS 딸이요?”라고 반문하며 애써 이 문제에 대해 무관심함을 내비쳤다.

여야 의원들은 회의에서 북한의 영변 원자로 가동 중단 사태에 대한 경위와 배경, 가동중단 이후 동태 등도 집중 따졌다.

이에 국정원측은 북한의 원자로 가동 중단 배경을 폐연료봉 인출 및 재처리를 위한 사전 준비일 가능성과 원자로 설비.보수 점검 차원일 가능성 등으로 분석하면서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열린우리당 임종인 의원은 일본 유학생 간첩단 사건에 대한 과거사 조사 용의를 물었고, 국방장관 출신의 같은 당 조성태(趙成台) 의원은 ‘작계 5029’ 관련 내용이 언론에 유출된 데 대한 보안 대책을 촉구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