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권력구조 논의 활발히 이뤄져야”

열린우리당 문희상(文喜相) 새 의장은 2일 국가보안법 개폐문제에 대해 “여야의 위임을 받은 지도부에서 대체입법에 합의한다면 반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날 오후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제2차 정기전당대회에서 당 의장에 선출된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국보법 폐지에 한번도 반대한 사실이 없고, 대체입법에 찬성한 적도 단 한번도 없지만 여야가 합의하는 절차는 존중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의장은 “개혁입법은 이 시대의 절체절명의 과제인 개혁을 완수하기 위해서 빨리 처리하면 할수록 좋으나 (대체입법으로) 여야가 합의한다고 하면 내 개인적 소신이 있다고 하더라도 합의에 따를 것”이라며 “4월 (임시국회에서) 다루거나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의장은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개헌논의에 대해 “개헌논의 시기는 (내년) 지방자치선거 이후가 옳다”며 “지금 논의하면 경제, 민생 등 시급한 과제가 뒤로 미뤄져 개헌론으로 들끓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권력구조 자체를 고친다면 대통령제나 분권형(대통령)제로 논의가 시작될 가능성이 있다”며 “모든 권력구조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과의 합당문제와 관련, 그는 “성숙한 시기가 돼야 하며, 단 시일내에 오기는 어렵다”며 “국민적 공감대를 얻어야 하고 절차가 투명하게 이뤄질 때 가능하며, 연대에는 정책연합과 선거연합, 공천연합 등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4.30 재.보선 대책과 관련, “당 의장과 상임중앙위원의 가장 중요한 임무가 재보선”이라며 “4월 재보선에서 지도부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도울 생각”이라고 밝혔다.

문 의장은 “경선과정에서 나오는 목소리에 대해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다”며 “개혁과 민생의 동반성공을 주장했는데 다른 분들과 차이가 크지 않으며, 비온 뒤에 땅이 굳듯이 일사불란한 통합체계가 갖춰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앞서 문 의장은 수락연설에서 “먼저 당을 통합해 그 힘으로 정파와 이념, 지역,세대, 계층을 아울러 통합해 나가겠다”며 “이제 우리는 정치개혁의 마지막 단계인 지역주의 극복을 이뤄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