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보위원회는 24일 오후 고영구(高泳耉)국정원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북핵문제와 과거사 진상규명 문제를집중 추궁한다.

특히 한나라당 의원들은 “지난 15일 정보위 비공개 간담회에서 국정원의 북핵보고 내용에 새로운 정보가 하나도 없었다”고 비판하면서 이날 전체회의를 별러왔다는점에서 국정원측과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나라당 권철현(權哲賢) 의원은 “북한의 핵무기 보유선언 이후 처음 열리는 정보위 전체회의인 만큼 북핵에 관한 정확한 실태와 평가 및 대책을 추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권 의원은 특히 “국정원의 북핵에 관한 정보가 북한의 선언 이전에 정부가 발표한 국방백서 내용과 별반 다른게 없을 정도로 새로운 정보가 없다면 우려스런 일”이라면서 국정원의 정보능력에 대한 집중적인 문제제기를 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에 반해 여당 의원들은 북한이 조건부로 6자회담 복귀 의사를 밝히는 등 북핵파문이 소강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는 만큼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줄것을 주문할 방침이다.

열린우리당 임종인(林鍾仁) 의원은 “북한 외무성 성명은 북한의 대미전략중 하나에 불과한 만큼 일희일비하지 말고 차분하게 대응해야 한다”면서 “이를 계기로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여당 의원들은 동시에 “북한의 핵보유 능력 등에 관해서는 모든 정보력을 동원해 정확히 파악해 국민불안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강조할 방침이다.

정보위원들은 또 ‘국정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가 김대중(金大中) 납치사건과 KAL기 폭파, 김형욱 전 중앙정보부장 실종, 부일장학회 강제헌납사건 등 7건의 과거사에 대해 본격적인 진상조사에 착수한데 대해 보고를 받고 질의를벌인다.

여당 의원들은 국정원의 과거사 진상규명에 대해 국민의 신뢰를 받는 정보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긍정 평가하고 있는 반면 한나라당 의원들은대법원의 확정판결이 난 사건과 박정희(朴正熙) 전 대통령 시절의 사건이 다수 포함된데 따른 ‘정략성’을 제기할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