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러시아 정상외교서 북핵 중대 고비 예상
한ㆍ미, 올해 러시아ㆍ유엔ㆍ부산 정상회담 추진


한국과 미국이 외교장관 회담을 통해 북핵해결을 위한 양자ㆍ다자 외교 노력을 ‘집중ㆍ신속’히 전개키로 합의한 가운데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이 ‘4월전’ 한국을 비롯해 동북아를 순방, 북핵 대책을 중점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조지 부시 미 대통령이 5월9일 ‘러시아 제2차 세계대전 승전 60주년 기념행사’ 참석을 계기로 양자 정상회담을 갖고 한미 양자동맹관계 강화책과 함께 북핵 대책을 논의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북한의 핵무기 보유 선언으로 조성된 새로운 북핵 위기 해결을 위한6자회담 참여국간 논의가 3월부터 급류를 타기 시작, 5월초 러시아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포함해 다각적인 양자ㆍ다자 정상외교를 통해 중대 고비를 맞을 전망이다.

러시아 승전 기념행사엔 한미 정상외에 일본, 중국, 유럽 주요국 등 세계 주요나라 정상들이 대거 참석한다.

특히 한ㆍ미 양국은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정상회의와 그에 앞서 9월 노 대통령의 유엔 방문 때도 정상회담을 갖기로 의견을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반기문(潘基文) 외교장관은 지난 14일(현지시간) 한미 외교장관 회담 후 브리핑에서 “올해는 한미 사이에 양자ㆍ다자간 정상회담 계기가 많다”며 “11월 부산 APEC을 비롯해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하자고 얘기됐다”고 밝혔다.

이 일정에 따르면 앞으로 거의 3개월마다 올해 3번에 걸쳐 한미 정상이 직접 대면해 북핵 문제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하는 기회를 갖게 되는 셈이어서 북핵문제 해결에 양국 정상이 직접 나서는 양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 외교소식통은 16일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서 라이스 장관이 4월전 동북아를순방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라이스 장관은 당초 4월께 취임 후 첫 동북아 순방에 나서는 일정을 검토해온것으로 외교가에선 알려져 있었으나, 북한 핵문제의 ‘새로운 상황’ 발생에 따라 계획을 다소 앞당겨 확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라이스 장관의 순방을 계기로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 참여국간 북핵대책이 집중 조율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같은 외교적 노력에도 북한의 6자회담 불참 입장에 변함이 없거나 미사일 혹은 핵실험 등으로 상황이 악화될 경우 5월 러시아 정상외교 무대에선 유엔 안보리 회부 등 강경론이 강하게 제기될 가능성이 크다.

이와 관련, 노 대통령과 부시 대통령은 지난 2003년 5월 워싱턴 정상회담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북핵 문제의 평화적,외교적 해결 원칙을 천명하고 그러나 “상황이 악화될 경우 추가적 조치에 대한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는 데 유의한다”고 밝혔었다.

한편 올해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한.중.일 3국과 아세안간 첫 동아시아정상회의에 미국이 참석할 경우 여기서도 다양한 양자ㆍ다자간 북핵 정상외교가 펼쳐질 전망이다.

미국이 동아시아정상회의 참석을 희망하는 데 대해 일부 국가는 부정적이지만,한국은 찬성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워싱턴=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