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14일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위해 미국을 포함한 6자 회담 참여국들이 북한에 양보하지는 않을 것이며, 북한의 불법 활동을 면밀히 감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그러나 불법 활동 감시가 북핵 해법에 대한 방향 전환은 아니라고 밝히고 대 북한 경제 제재 가능성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리처드 바우처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을 통해 6자회담의 참여국들은 "북한이 6자회담 재개를 어렵게 한데 대해 보상을 주어서는 안된다는데 합의했다"면서 "이들 참여국이 6자회담을 위해 양보를 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바우처 대변인과 스콧 매클렐런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대 북한 경제 제재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약속이나 한듯이 "미국민 보호와 우방의 이익을 위해 화폐 위조, 대량 살상 무기 확산, 마약 거래 등 북한의 불법 활동을 미국의 사법 당국이 면밀히 감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우처 대변인은 또 "미국 정부가 한국으로 하여금 북한에 대한 경제 원조를 중단토록 요청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미국은 북한 문제와 관련,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왔다"면서 한국을 포함, 북한을 지원하는 다른 정부들도 원조의 종류에 대해 일정한 제한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만 언급했다.

그는 이어 "북한의 불법 활동에 대해 어느 정도 단속을 하는 것이 북한에 압력이 될지는 모르겠으나 분명한 것은 아무런 처벌을 받지 않고 그러한 일이 일어나게 허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워싱턴=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